1천60조원이 넘는 국내 주요 대기업들의 투자계획에 맞춘 지자체차원의 기업유치 노력이 본격화되고 있다. 경북도가 선제적으로 지난 17일 ‘100조 기업유치위원회’를 발족시킨데 이어 대구시도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빅데이터 산업을 중심으로 대구의 앵커기업과 연계할 수 있는 투자유치 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두 지자체는 서로가 윈윈할수 있는 긴밀한 협조체제 마련을 위해 소통도 강화하고 있다고 한다. 강원도 역시 원주에 삼성반도체 공장 유치 위한 본격적인 준비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진다. 
윤석열정부의 ‘민간주도성장’기조에 맞춘 기업들의 투자 약속이 속속 발표된데 따른 것으로 삼성에서만 5년 간 450조원, 현대자동차그룹이 4년간 63조원, 롯데그룹이 5년간 37조원 등 수 십조 원 단위의 기업 투자 안들이 나왔다. 국내 신규채용 인원만 29만 명에 달한다. 미래 먹거리 산업부터 스타트업 투자까지에 이르기 까지 윤정부 5년 동안 국내 산업 전 분야에 걸쳐 대대적인 투자가 약속되면서 이들 투자만 현실이 되도 국내 경기 부양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란 분석이다.
최근 정부가 기업 활력 제고를 위한 규제혁파를 약속하고 그동안 정부 주도 경제 운용을 민간·기업·시장 중심으로 전환하겠다고 할 만큼 대기업들의 대규모 투자계획에 대한 기대는 크다. 전국 광역지자체들이 기존의 지역 연관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추가 투자 확대에 대비하고 미래 신산업 진출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동원하는 무한 경쟁에 나설 수밖에 없는 이유 역시 이같은 흐름에 적극 동참해야만 지역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정부의 규제혁파에 수도권규제완화가 논의되고 있고 과도한 시장 개입 자제 강조가 결국 기업의 투자 결정은 완벽한 기업 몫임을 강조한 것으로 읽히면서 비수도권 지자체들은 기회이자 위기에 직면한 상황이다. 특히 전북처럼 내세울만한 대기업이 손에 꼽을 정도 밖에 안 되는 지자체의 위기감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대기업 투자가 기존의 자신들 사업체 거점도시 중심으로 진행될 경우 전북은 절대적인 불리하기에 그렇다. 대기업들의 전북투자 실현을 위한 역량강화가 민선8기 전북도정의 최대 과제이자 현안이 됐다. 기업하기 좋은 전북의 투자환경개선에서부터 투자는 전북이어야 하는 논리개발에 이르기 까지 총체적인 점검과 대책 마련이 시급해 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