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도지사 당선인과 서거석 교육감 당선인이 질 높은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북교육 협치를 약속했다. 두 당선인은 28일 교육청과 지자체별로 분산된 교육정책을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교육수요자중심의 전북교육을 펼쳐나가자는데 의견을 모으고 이의 구체화를 위한 ‘통합적 교육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합의서에 서명했다. 전담조직 설립과 운영을 위한 실무위원회도 구성키로 했다. 
전북도정과 교육을 책임질 당선인들이 취임 전 만나 각종 지역현안 해결에 한마음으로 힘을 모으고 전북교육 백년대계를 위한 서로의 책임과 의지를 다지는 자리였단 점에 도민들의 기대는 크다. 특히 서교육감 당선인은 전북미래 교육 활성화를 위해 도를 비롯해 일선시군 지자체들과의 협력과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해 왔고 이를 위해 ‘(가칭)전북교육협력공공회의’설치 필요성을 강조해 왔던 터다. 교육청의 요청에 흔쾌히 도가 화답하면서 미래 전북교육의 혁신과 새로운 변화를 위한 추진동력을 조속히 가동할 수 있게 된 점 역시 긍정적 기대를 갖게 하는 부분이다. 
전북의 밝은 미래를 열어갈 주체인 학생들을 교육하는 일이다. 지자체와 교육청이 침체된 전북교육에 활력을 불어넣는 일에 한마음이 안 될 이유는 절대 없다. 그럼에도 이제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교육을 통해 전북교육 희망의 대전환을 이루겠다고 약속해 왔던 서교육감당선인이다. 그동안 두기관의 협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음을 지적한 것으로 이로 인한 문제의 심각성 해결이 미래교육기반 확충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시급성이 민선 출범이래 첫 사례인 두 당선인을 한자리에 모을 수밖에 없게 한 요인이 된 것이다. 
전북교육의 오랜 과제였던 학력부진과 공교육강화 대책에서부터 과밀학급해소, 소규모 학교 통폐합문제에 이르기까지 당면한 지역교육 현안 대부분은 예외 없이 지자체 당면과제들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두 기관이 한마음으로 대응한다 해도 부작용과 불만을 해소하기 쉽지 않은 일들이다. 학령인구 감소가 출산율 저하에 기인한다고 하지만 지역교육의 질적 저하 역시 지방소멸을 부추기는 한 요인이 되고 있는 지금이다. 교육은 미래세대에 대한 책무고 혁신성장과 인구증대의 길이라며 함께 혁신하고 전북에서 대한민국의 미래 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두 당선인은 다짐했다. 도민들의 전북교육 재도약 열망을 담아낸 약속, 꼭 지켜져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