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사는 문제 해결을 제일선에 내세웠던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민선 8기의 핵심 공약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 토대가 1일 공개됐다.

이날 공개된 민선 8기 전북도 조직개편안은 그간 김 지사가 강조해왔던 양질의 일자리 창출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기존 전북도 조직을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전환하는 것에 방점을 뒀다.

그러나 이번 조직개편안에 자칫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 있는 내용인 일부 팀에 대한 자율팀제를 적용키로 해 향후 전북도 공직사회의 적잖은 반발이 예상된다.

이는 전북도의 모든 팀을 폐지하는 것이 아닌 일부 팀들만 폐지됨에 따라 향후 공무원들의 승진요인인 근무 성적 평정 등에서 팀장 보직을 맡은 사무관과 보직을 맡지 못한 사무관 간의 갈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날 조봉업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민선 8기 출범에 따른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도는 이번 조직개편에 기업 유치 및 기업애로 해소, 교육협력 등 민선 8기 현안의 속도감 있는 추진에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전체적으로는 기존 2실 9국 2본부로 운영되던 전북도 조직을 3실 9국 1본부로 개편한다.

기존 일자리경제본부가 폐지되고, 도지사 직속기구로 기업유치지원실을 신설한다.

기업유치지원실은 기업유치추진단과 기업애로해소지원단, 창업지원단, 교육협력추진단으로 구성되며, 그간 분산돼 있던 기업유치 기능을 일원화한 것이다.

또 정무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명칭을 변경하고, 농축산식품국을 경제부지사 산하로 이관한다.

이로 인해 행정부지사는 도정의 일반 행정을 총괄·추진하고, 경제부지사는 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책임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전북도는 설명했다.

이외에도 기존의 대외협력국은 폐지되고, 해당 기능을 수행하던 정무기획과의 기능은 통폐합 해 자치행정과로 홍보기획과는 기획조정실로 이관된다.

이번 조직개편에서의 가장 큰 관심사는 7국 29과의 121팀을 폐지하는 내용이 담긴 자율팀제 적용이다.

도는 부서장 중심의 조직체계를 구축해 중간관리자 역할을 하던 기존의 팀장에게 고유업무를 부여함에 따라 조직의 효율성과 신속성, 탄력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공직사회에서는 팀장제의 전면 폐지가 아닌 일부 부서에 대한 폐지로 팀장을 맡은 사무관과 팀장을 맡지 못한 사무관과의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있다.

실제 지난 1월부터 무보직 사무관을 도입한 강원도에서도 이 같은 부작용이 발생한 바 있다.

이로 인해 전북도 내부에서도 팀장을 맡지 못한 사무관들은 팀장을 맡은 사무관들보다 상대적으로 인사상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점에 대해 우려를 내비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조봉업 행정부지사는 “이번 조직개편은 전북도가 당면한 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며 “다만, 입법예고 과정에서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 노조와 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고 도의회와의 심의과정에서도 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공개된 조직개편안은 오는 5일부터 25일까지 입법예고를 거쳐 9월 초 도의회에 제출되며, 제394회 도의회 정례회 심의·의결을 거쳐 오는 10월 중 시행될 예정이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