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교육청의 인사와 관련해 도의원들이 원칙과 기준을 중시한 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인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도출연기관 기관장들에 대한 인사청문 대상 확대 필요성도 제기됐다.

도의회 장연국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일 본회의 자유발언을 통해 김관영 도지사와 서거석 교육감을 향해 고위직 ‘코드 인사’를 거론했다. 장의원은 수년 만에 바뀐 도지사와 교육감에 대한 도민들의 기대감이 크지만, 인수위 단계부터 ‘코드인사’나 ‘전문성 결여’ 등과 같은 인사 잡음이 불거졌다며 원칙 인사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또 현재 전북도 출연, 출자기관 16곳 중 청문회가 실시되는 곳은 5곳에 불과하고 이 역시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다며 2급 이상 도청 공무원을 포함해 인사청문 대상의 확대가 필요하다고도 했다. 오현숙 의원(정의당) 역시 “전북도의 시·군 부단체장 인사교류가 사실상 도청의 인사 숨통을 트는 방편으로 활용되고 있다”라며 개선 조치를 요구했다.

도지사와 교육감이 바뀐 뒤 진행되고 있는 첫인사인 만큼 관계자들은 물론 도민들의 이에 관한 관심은 높을 수밖에 없다. 도내 14개 시군 역시 이와 크게 다르지는 않다. 광역자치단체나 교육청과 비교해 그 폭에 있어서 차이가 있을 뿐 단체장 의중이 실린 인사가 어떤 흐름과 원칙에 따라 진행되느냐에 따라 조직의 분위기가 좌지우지되고 이는 결국 지역 민심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마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선거가 끝난 직후 이뤄지는 인사이기에 선거 공신들에 대한 배려가 있을 수도 있고 또 자신에게 주어진 인사 권한을 최대한 행사하는 것을 물론 탓할 수는 없다. 인사와 관련해 특정 자리에 대한 임명권을 가질 수 있도록 규정한 것 역시 단체장 직무수행을 하는 데 있어 일정 부분 긍정적이고 불가피한 부분을 참작해 결정한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관행적으로 이어져 온 ‘낙하산 인사’의 적지 않은 부분이 긍정보다는 부정의 결과로 귀결되며 논란을 일으켰기에 도의회에서 이를 문제 삼는 것이다.

전임자가 추진해온 정책을 무조건 변화와 개혁의 대상으로 몰아붙여선 안 된다. 조직개편이나 인사를 전임 흔적 지우기 차원에서 필요하고 유능한 인재까지 소외시키고 배제하는 상황을 만들어선 안 된다. 인사가 만사다. 원칙을 빙자한 내사람 심기가 자칫 망사의 시작일 수 있음을 강조해 두고자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