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상임전국위원회가 현재의 당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규정지으면서 이달 중순 비대위 출범이 가시화됐다.

전국위 절차가 남긴 했지만 상임전국위 의결로 비대위 체제 전환을 위한 9부 능선을 넘었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다만 이준석 대표의 강한 반발과 이를 둘러싼 당내 혼란이 비대위 체제에 불안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힘 상임전국위원회는 지난 5일 현재의 당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보는 내용의 당헌당규 유권해석을 이날 참석인원 40명 가운데 29명의 찬성으로 해당 안건을 의결했다.

앞서 의원총회 논의와 최고위원회 의결에 이어 상임전국위까지 비상대책위 출범의 전제조건인 ‘비상상황’에 대해 결론을 내린 것이다.

‘당 대표 또는 당 대표 권한대행’으로 명시된 당헌 96조의 비대위원장 임명 권한에 '당 대표 직무대행'을 추가하는 내용의 개정안도 마련했다.

현재 당원권 정지 상태인 이준석 대표의 복귀 가능성을 열어두기 위한 조해진·하태경 의원의 당헌 개정안은 참석자 중 10명만 찬성하면서 부결됐다.

이에 따라 오는 9일 전국위를 열어 당헌 개정안을 처리한 다음 비대위원장 임명의 건에 대한 의결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비대위는 위원장을 포함해 최대 15명으로 이뤄지며 비대위원장이 상임전국위 의결을 걸쳐 비대위원을 임명한다. 이르면 다음 주 중이나 늦어도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째를 맞는 오는 17일 전에는 비대위 출범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비대위원장 후보로는 주호영, 정우택, 김태호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5선 최다선이고 21대 국회 원내대표 경험도 있는 주호영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 의원은 최근 조기 전당대회를 위한 비대위원장은 의미 없다고 밝힌 바 있어 어떤 태도를 보일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날 상임전국위가 비대위 체제를 추인으로 이준석 대표의 복귀가 사실살 불가능해지면서 이 대표는 즉각 반발했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일정에 맞춰 과반 소집해 과반 의결하는 것도 귀찮은지 ARS 전국위로 비대위를 출범시키려고 한다”며 “공부모임 한다고 국회에 수십, 수백 명씩 모이다가 전국위는 ARS로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전환과 관련해 법적 대응을 예고하자 자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대장부는 나아갈 때와 멈출 때를 잘 알아야 한다. 절차의 하자도 치유가 됐고 가처분 신청을 해본들 당헌까지 적법하게 개정된 지금 소용 없어 보인다”며 “자중하시고 후일을 기약하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