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자치경찰위원회가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잇따라 선정됨에 따라 주민체감형 치안정책 시행에 한 발짝 더 나아갈 것으로 보인다.

8일 전북도 자치경찰위원회에 따르면 위원회는 행정안전부의 ‘지역 맞춤형 지방행정과 치안행정 연계 공모사업’에서 전국 1위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3억 원을 확보했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더 행복한 도민을 위한 범죄환경 개선사업’으로 그간 각 기관별 일회성 단일사업으로 추진됐던 사업을 자치경찰위원회가 유관기관의 협업체계를 구축해, 해당 사업 추진을 일원화시키는 사업이다.

이에 위원회는 경찰 및 지자체와 함께 각 기관별 기능을 통합해 ▲CCTV·보안등 ▲여성안심 귀갓길 ▲안심 공원화장실 ▲노란발자국․옐로카펫 ▲공원·산책로·골목길 환경개선 등에 대한 범죄예방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위원회는 내달 중 경찰과 지자체 협업을 위한 TF를 구성하는 등 세부 사업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경찰청의 ‘과학기술 활용 지역문제해결 선행연구용역’에도 선정됨에 따라 전주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도내 시·군별 ▲도시형 ▲농촌형 ▲도․농 복합형 등 지역별 특성에 따른 지역맞춤형 치안시책을 발굴할 계획이다.

이형규 자치경찰 위원장은 “자치경찰의 출범으로 안전에 대한 주체가 경찰에서 지자체와 도민, 경찰로 바뀌어 가고 있다”며 “지역 치안 문제에 대한 주민참여와 지방·치안행정 협업을 활성화해 전북만의 특색에 맞는 치안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