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 전북 경찰의 선거법 위반 수사가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다.

전북경찰청은 전북자원봉사센터에서 더불어민주당 입당원서가 무더기로 발견된 사건과 관련해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전·현직 전북도청 공무원들과 현 전북자원봉사센터장 등 26명을 추가 입건했다고 9일 밝혔다.

앞서 입건된 3명(구속 기소 1명)을 포함하면 해당 사건 입건자는 모두 29명으로 늘었다.

추가 입건자에는 송하진 전 전북도지사 시절 비서실장을 지냈거나, 선거캠프에서 활동했던 측근들이 포함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 대상자 중 전·현직 공무원은 모두 10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당원을 모집하고, 입당원서를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등 선거에 부당하게 이용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경찰은 지난 4월 전북자원봉사센터를 압수 수색하는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 입당원서 1만여 장을 발견했다.

같은 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장수군수 여론조사 조작 의혹’ 사건에 개입된 관련자들도 무더기로 입건됐다.

전북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이날 여론조사 조작을 주도하거나 조작 사실을 알고도 여론조사에 응답한 혐의(업무방해)로 28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장수지역에 거주하지 않음에도 불구, 요금 청구지를 장수로 임의로 조작한 뒤 여론조사에 참여해 2번 이상 응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여론조사 기관 5곳에 대한 자료를 확보·분석해 장수지역으로 요금 청구지가 이전된 휴대전화 213대를 특정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수사가 진행되는 사안인 만큼 구체적인 내용은 밝힐 수 없다”며 “선거법 수사의 특성상 수사 확대 여부는 배제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북 경찰은 39건에 50명(구속 4명)을 검찰에 송치했으며, 현재 47건 128명에 대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조은우 수습기자·cow4012@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