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쓰레기 불법투기에 대해 강력 대응키로 했다.
11일 시에 따르면 불법투기 야간 상시단속반을 채용해 운영하는 등 연중 쓰레기 불법투기 감시·단속 체계를 가동한다.
쓰레기 불법투기 취약지 228곳 등 시내 곳곳에서 불법투기가 근절되지 않고 있어 물샐 틈 없는 단속을 펼치기로 한 것이다. 지난 6~7월 불법투기 취약지를 대상으로 한 집중단속에서만 109건의 불법투기 행위가 적발됐다.
6개조 12명으로 꾸려진 상시단속반은 심야시간과 새벽시간대에 원룸촌과 재래시장 주변, 공원 주변 등 불법투기 취약지를 중심으로 △생활폐기물 투기 △규격봉투 미사용 투기 △차량을 이용한 투기행위 등을 단속하게 된다.
상시단속반에 적발된 경우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청소 취약지역에 설치된 불법투기 감시카메라를 활용한 단속도 강화한다. 이달 중 상습투기지역 등에 설치된 503대의 감시카메라를 전수조사해 위치 조정 등 효율적인 단속을 위한 조치를 하기로 했다.
특히, 야간 상시단속반을 불법투기 감시카메라와 상호 보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감시카메라로 확인이 어려운 투기 행위나 카메라 사각지대를 교묘히 이용하는 지능형 투기 행위에 대한 단속 효과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또한, 주민신고 포상금제도 등을 활용한 자율적 감시체계 구축에도 나선다.  통장 및 자생단체 회의 등을 통해 포상금제를 홍보하고, 단속반이나 감시카메라가 미치지 못하는 곳에서 발생하는 투기행위들도 단속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신고를 유도하기로 했다.
최병집 시 정원도시자원순환본부장은 “쓰레기 불법투기 관련 민원 해소와 불법투기 단속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시민들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앞으로 상시적이고 강력한 불법투기 단속과 시민의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장천기자·kjch8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