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 중국산 전기버스 구매계획이 논란이다.

국산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고 부품조달·정비 문제 등이 있는 데다 자칫 시민 안전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21일 열린 전주시의회 제395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올해 2차 추경안 심사에서 전주시의 중국산 전기버스 구매계획에 대해 시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전주시는 올해 전기버스 21대(대형 20대, 중형 1대) 추경 예산 29억 원에 대한 심의를 요구했다.

이성국 의원은 "중국산 버스는 성능이 국산에 비해 떨어지고 안전장치 결함 등으로 지난 13년에 리콜하고 철수한 사례도 있다"면서 "올해 추경에서 전기차 지원예산이 통괘돼야 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최용철 의원은 "준공영제 지역의 경우 국내산 버스를 구매하도록 하고 있다"면서 "중국산 버스의 경우 문제점은 부품 조달 및 정비가 쉽지 않고 사후 관리 문제가 발생할 경우 처리가 용이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기차 구매는 사업자 부담이 크지만 수소버스는 사업자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고, 운행거리가 더 긴 장점이 있다"고 거들었다.

이어 최영병 의원은 "현대차 전주공장도 위기인데다 내년 전주 완주가 수소도시인데 중국산 전기버스 구매는 어불성설"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시는 “현재 국도비가 내려온 상태로 전기, 수소차 활성화를 위해 시비 매칭을 하고자 한다”면서 “지금 구입하려는 차량은 환경부 보조금 지원 대상 차량으로 등록돼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취지는 공감하지만 정부 지침에 따라 진행할 수밖에 없는 구조로 중국산 버스를 별도로 배제하기에는 어렵지만, 중국차에 대한 우려가 크니 사업 시행 시 중국산 버스 제한의 여지가 있는지 환경부에 다시 확인해보고 사업을 진행하도록 하겠다”면서 “우려가 해소되지 않으면 구매 사업을 여러 방면으로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하미수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