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불교, 기독교, 원불교 등 4대 종단의 화합과 상생의 한마당인 '2022 세계종교문화축제'가 개막했다.

22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주 풍남문에서 대고의 북소리로 서막을 알린 축제는 전라감영에서 4대 종단이 아름다운 하모니를 이룬 중창공연, 종교지도자 덕담, 축하공연 등으로 이어졌다.

이날 개막식에는 천주교의 김선태 주교, 불교의 일원스님, 기독교의 백남훈 목사, 원불교의 한은숙 교구장 등 4대종단 대표와 조봉업 전북도 행정부지사, 우범기 전주시장 등이 참석해 축제 개막을 축하했다.

세계종교문화축제는 도내의 다양한 종교문화를 자원화하고 종교 간 상생과 화합을 위해 개최하고 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4대 종단이 참여하고 국비를 지원받고 있는 종교문화축제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3년만에 정상 개최됨에 따라 종교인 뿐만 아니라 도민 등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오는 10월까지 도내 일원에서 진행된다.

종교청년평화캠프는 올해 처음 열려 4대종단 청년종교인들이 '세계평화와 종교'를 주제로 주제발표 등을 통해 서로 다른 종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화합을 다질 것으로 기대된다.

저명한 명상가를 초청해 진행되는 종교명상포럼과 명상걷기는 일상에 지친 참가자들의 몸과 마음을 위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밖에도 4대 종교를 이해할 수 있는 종교영화가 상영되고 세계종교기록·성물 전시, 종교음식을 소개하고 체험하는 행사도 진행된다.

조봉업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세계종교문화축제는 단순한 축제를 넘어 이제 종교간 상생과 화합을 이루는 한마당으로 자리했다"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4대 종단이 함께하는 축제인 만큼 세계적인 문화자원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계종교문화축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http://wr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