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익산시지역위원회가 지난 23일 성명서를 통해 익산시의회는 허위 농지원부로 부당 이득을 취하는 등 비위 의혹이 제기된 유재구 의원을 엄정 징계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위원회는 “9월 19일 1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유재구 의원은 허위 농지원부로 부당 이득 취득 등 비위 의혹에 대해 “최근 저로 인해 시민 여러분과 동료 의원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는 하나마나한 입장 표명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직 의장 출신의 유력한 시의원이라면 6년동안 허위 농지원부로 가짜 농민 행세를 하고 조합에서 배당금 등 부당이득을 취했다는 의혹에 진상을 소상히 밝히고 합당한 처벌을 받겠다는 것이 시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이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특히 “익산시의회는 해당 의원을 본회의나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해야 할 책무가 있다. 그러나 익산시의회는 유재구 의원의 비위 의혹에 대한 언론보도와 시민단체 성명발표에도 사안을 애써 외면하며 제식구 감싸기 태도로 일관했다”며“ 이해할 수 없는 시의회의 태도는 직무유기로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진보당 익산지역위원회는 “그동안 유재구 의원 본인의 구체적인 해명과 익산시의회 차원의 진상조사와 합당한 조치 등 자정 노력을 기대하며 시민들과 함께 지켜봤지만 의혹이 제기된 지 한 달이 지나고 열린 1차 정례회에서조차 해당 의원의 무책임한 태도와 이를 묵인 방조하는 시의회, 민주당의 모습에 더는 지켜만 볼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성토했다.

진보당 익산지역위원회는 “익산시의회가 더 이상 ‘제식구 감싸기’ 말고 이번 1차 정례회 내에 윤리특별위원회를 개최하고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 규범’을 위반한 유재구 의원에 대해 신속하고도 엄정한 징계절차를 진행할 것”을 촉구했다.

/익산=김익길기자·kimtop12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