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남원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관련법의 신속 처리를 약속한 데 대해 국민의 힘이 이를 ‘의회 독재’라며 반대 의사를 밝혀 지역의 숙원이 또다시 정치적 논쟁거리로 전락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지난 16일 전북을 방문해 “전북 공공의대 설립을 양곡관리법 개정안 처리와 마찬가지로 신속하게 처리하겠다”라는 견해를 밝혔고 당 정책위의장인 김성환 의원 역시 2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전북공공의대 설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당의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국회 다수당 대표의 의지를 당이 반영해 추진키로 하면서 ‘공공의대법’처리에 속도가 붙을 것이란 도민들의 기대는 높았다.

하지만 최근 국회 보건복지위 여당 측 간사인 강기윤의원에 이어 같은당 김상훈 비상대책위원까지 나서서 공공의대 신설을 민주당이 막무가내로 전북 남원에 설치하려 한다며 비판에 나섰다. 지역 표심만 노린 전형적인 포률리즘으로 몰아붙여 공격하는 듯한 국민의 힘 의원들의 입장표명에 강한 반발기류가 형성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남원공공의대 설립은 이미 2018년부터 그 당위성을 인정받아 추진해왔던 지역 현안이지만 의료계 입장을 반영해 잠시 추진을 보류했던 사이 전국의 10여 개 지자체가 공공의대 유치 경쟁에 뛰어들면서 전북의 우려를 키운 상황이다. 폐교된 남원 서남대학교 의대 정원(49명)을 활용해 국립 공공보건의료대학원을 설립하도록 규정했음에도 의대 신설이 정치적 흥정거리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정부와 정치권이 강한 불신의 대상이 된 현안이기도 하다.

다행히 이런 무시할 수 없는 지역 분위기를 현장에서 확인한 민주당 지도부가 늦었지만, 원칙에 근거해 추진키로 방향을 정한 것인데 이젠 여당인 국민의 힘에서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니 여당의 민심 읽기에 전북은 있기나 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공공의대법’ 처리는 전북에 대한 배려가 아니라 이미 마무리 해야 했을 미뤄둔 과제를 처리하는 것이다. 당시 여야의 정치적 합의가 이뤄졌던 사안이기도 하다. 남원공공의대 설립이 터덕거렸던 이유에 국민의 힘의 보이지 않는 발목잡기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게 생겼다. 국민의 힘 당론은 아닐 것이라 믿는다. 더 불필요한 논란을 마무리 짓기 위해서라도 공공의대법 처리는 올해 안에 마무리돼야 한다. 국민의 힘의 협력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