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고창군이 지속가능한 농업 육성을 위한 농업정책 및 농민지원 방안을 확대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21일 군에 따르면 다양한 농업, 농촌 지원정책을 펼쳐 잘사는 지역만들기에 집중하고 있다며 우선,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농촌인력 부족현상을 대응하기 위해 농촌인력지원센터 추가 설치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수급을 확대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3개 농협에서 운영 중인 농촌인력지원센터의 인력중개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해 2026년까지 5개소로 확대하고 또 관외 인력 확보를 위해 광주, 전주 등 인근 도시에 모집·홍보를 강화해 내국인 인력 수급을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지난 6월 MOU 체결한 키르기스스탄, 라오스 계절근로자를 지속적으로 수급하고, 추가 MOU 체결과 성실근로자 재초청을 통해 2025년부터는 1000여명의 근로자가 안정적으로 수급될 전망이다.

또 군은 농촌의 고령화와 여성농업인의 증가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에 농기계 구입부담 경감과 원활한 영농작업을 위해 총사업비 18억원을 들여 농기계구입 보조금 지원을 대폭 확대하는 등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 여성화에 따른 일손부족을 해소하고 농작업의 기계화로 생산비 절감과 영농의 효율화를 위한 핵심 사업으로 내년부터 보조금 지원을 40%에서 50%로 상향 조정했다.

눈에 띠는 정책은 농업용 친환경 전기운반차 신규사업이다. 농작업에 불리한 여성농업인 및 고령농이 비료·작물 운반 시 효율적인 농작업을 도모하고 영농작업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감축해 환경친화적 생산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전기운반차 구입시 공급가격의 50%를 지원한다.

아울러 고창군은 기후변화에 따른 태풍, 냉해 등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 피해를 보상하고 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 농가부담금을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 농가의 보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농작물 재해보험료의 총 80%를 지원했으나, 내년부터 2024년까지 각각 5%상향해 총 90%를 지원해 농가에서는 10%만 납부하고 가입할 수 있게 했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