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출입 영상기자단은 26일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중 '비속어 발언' 영상과  관련해 "어떠한 왜곡과 짜깁기도 없었다"며 "정당한 취재와 보도에 대한 더 이상의 왜곡을 멈춰달라"고 밝혔다. 

영상기자단은 이날 오후 '대통령 영상기자단의 정당한 취재에 대한 왜곡을 멈추십시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대통령 비속어 발언'과 관련된 일련의 사태에 대해 어떠한 왜곡과 짜깁기도 없었음을 밝힌다"며 "아울러 특정 방송사의 영상기자를 음해하는 공격과 보도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영상기자들은 당시 취재 상황에 대해 "행사에서 문제가 된 대통령 비속어 발언은 영상기자가 우리 대통령이 퇴장하는 모습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해당 발언을 했기 때문에 담기게 된 것"이라며 "시끄러운 현장이라 당시 이런 발언이 있는 것을 취재한 영상기자들도 처음엔 모르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히려 (대통령실) 대외협력실에서 해당 영상을 확인해보자고 했기에 내용을 인지할 수 있었다"면서 "영상을 확인한 대외협력실은 이를 보도되지 않게끔 '어떻게 해줄 수 없냐?'라고 요청했지만, 영상기자단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했다. 

또 “엠바고(보도유예) 해제 2시간 전 이미 해당 영상은 한국으로 송출되었고, 풀단에 속한 방송사 관계자라면 누구나 영상에 접근할 수 있었다”면서  “엠바고를 어기고 외부로 영상을 유출한 게 현장 풀 기자단이라고 타깃삼아 의심하고 비난하는 보도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시각이다. 당시 현장에서는 다른 일정 등으로 바쁜 상황이라 해당 영상을 편집해 공유할 시간이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영상기자단은 그러면서 논란이 불거진 후 '영상의 진위부터 따져봐야 한다'는 대통령실 관계자의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면서 "풀 취재단이 찍은 영상이라고 재차 확인해 주었음에도 '짜깁기와 왜곡'이라고 발언해 해당 영상을 취재한 영상기자들은 매우 참담한 심정을 느꼈다"고 밝혔다. 

이에 "정당한 취재에 대한 왜곡을 멈추고, 엠바고 해제 이전 영상이 유출된 경위에 대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영상기자단은 "해당 발언이 가진 문제점과, 대통령실 해명 과정에서 생긴 국민들의 혼란과 실망에 대한 제대로 된 조치는 없고, 불필요한 정치적 갈등과 논란을 일으키고 있어 우려된다"며 "취재 자유, 언론 자유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 대해서도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했다. 

앞서 이날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은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이 담긴 영상에 대해 '왜곡과 짜깁기'로 규정하고 진상조사에 나서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며 사실상 해당 영상을 '가짜뉴스'로 규정했다. 

특히 국민의힘은 해당 영상을 가장 처음 공개한 MBC에 대해 '조작.왜곡'이라며 더불어민주당과의 '정언유착'이라고 역공을 폈다. 

한편 이날 한국기자협회와 언론노조도 성명을 통해 윤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의 책임을 언론에 전가하는 대통령실과 정부 여당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사과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