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시범구역으로 선정한 전주 동산구역의 거점확산형 주거환경개선 시범사업이 이달부터 본격화된다.
특히 이 같은 거점확산형 주거환경개선 시범사업은 기존 기반시설 정비위주 방식을 벗어나 원주민이 저렴하게 주거공간을 마련할 수 있는 임대주택 공급 방식이 혼합돼 원주민 재정착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6일 전주시에 따르면 노후․불량 건축물이 밀집되어 있고 정비기반시설이 극히 열악한 덕진구 동산동 605번지 일원의 동산구역에 대한 거점확산형 주거환경 개선사업 추진을 위해 이달 중으로 정비계획 용역을 발주키로 했다.
이번 동산지구의 주거환경 개선사업에는 시범사업 국비지원 15억원과 지방비 15억원 등 모두 117억원이 투입돼 15만6000㎡에 임대주택과 도로, 주차장, 소공원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거점확산형 주거환경개선사업은 기존 기반시설 정비 방식과 임대주택을 결합한 형태로 개선사업 지역이 정해지면 분할 순차적으로 개발하는 방식이다.
시는 이에 따라 도로개설 위주의 현지개발방식과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방식의 장ㆍ단점을 보완해 일부분만 공공이 수용해 개발하고 이외의 지역은 공공의 코디네이트 역할을 강화, 주민의 자발적인 주택개량 확산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에 수립될 정비계획은 공공시설정비에 따른 철거민과 주택건설에 따른 임시이주자를 위한 순환용 임대주택 및 주민공동시설 등을 우선 개발해 원거주민의 재정착을 유도하고 아름답고 지속적인 마을 환경을 조성토록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시는 이를 위해 이달 중으로 거점시범사업 정비계획 수립용역 발주와 아울러 지역 주민 3명 등이 참여하는 디자인팀을 구성하고 향후 의회 등의 의견 청취 및 도시계획 건축 심의 등을 거쳐 2012년까지 시범사업 마무리를 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동산구역의 거점확산형 주거환경개선시범사업이 정비계획수립 용역 착수 등으로 본격화되는 만큼 토지 이용 효율 극대화는 물론 원주민의 재정착 유도와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동산구역은 지난 2007년 정부로부터 울산 산전과 경북 영주 관사골, 광주 동구 동명 등 11개소와 함께 거점확산형 주거환경 개선사업 시범구역으로 선정돼 국비 15억원이 추가로 확보됐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