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미국 발 금융위기로 초래된 세계 경제 침체 장기화에 따라 올해도 국내 경제의 내수 및 수출 등 부진심화가 우려되고 있다.
이 같은 경기 침체 악화 여파는 타 지역에 비해 산업구조가 열악한 전주시에 더욱 크게 다가오고 있다.
취업자 수는 줄고 유통업계의 매출은 저조해지는 등 시민들이 느끼는 실물경제 악화 체감도는 이미 IMF때를 넘어선지 오래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올해 민생경제 살리기를 최우선 시정방침으로 정하고 일자리 창출과 기업 지원강화, 사회적 약자 지원 등 각종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올해 전주시가 '따뜻한 기운이 시민 피부에 직접 와닿도록 하겠다"는 모토로 진행해 나가는 민생경제 활성화 종합 대책을 4회에 걸쳐 분야별로 조망해 본다.<편집자 주>

전주시 민생경제 살리기 어떻게 추진되나.

1)민생경제 살리기 추진 배경과 정책과제 종합 조명.
전주시가 민생경제 살리기에 적극 나서게 된 것은 거시적 실물경제 지수 악화까지 거론하지 않더라도 당장 시민들이 피부로 체감하는 각종 상황들이 악화일로에 있기 때문이다.
8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3/4분기 전주지역 취업자 수는 25만8700명으로 전 분기 26만2700명에 비해 무려 4000명이나 줄었다.
또한 전년 동기 대비 임금근로자는 상용근로자와 임시근로자가 줄어든 반면 일용직 근로자는 오히려 약간 증가했다.
유통분야도 사정은 마찬가지로 대형마트의 경우 소비심리위축에 따른 추석 수요 부진 등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에 비해 0.4%가 줄어드는 등 침체를 벗어나지 못했다.
이 같은 실물경제 위축은 중소기업 수출 감소와 실업 증가를 초래, 저소득층 불안심화 및 영세상인 활력 저하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초래하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활성화, 소상공인 지원, 시민생활 안정, 농촌경제 활력 등 5대 전략을 수립하고 10대 핵심과제의 적극 추진에 들어갔다.
10대 핵심과제를 살펴 보면 우선 콜센터와 맞춤형 일자리, 인턴사업 등으로 3300여명을 취업시키는 것을 비롯 사회적 기업 확충, 취약계층 일자리 확대 등을 통해 1만2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
또한 운영난을 겪고 있는 기업 지원을 위해 융자대상업체를 현행 100개에서 200개로 확대하고 이차 보전율도 전국 최고수준으로 맞춤과 아울러 신기술연수센터 건립으로 기업 인력 수급을 확대하는 기업 현장 밀착 지원사업도 진행한다.
조기발주와 SOC사업비 증액, 혁신도시 개발사업 지역업체 참여 확대, 선금 지급 하한선 상향 조정 등을 통한 건설경기 활성화도 주요 핵심과제다.
이와 함께 277억원의 소상공인 경영자금 지원과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등을 통한 영세상권 지원강화와 관광객 및 대규모 유치로 420억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역소비 확대도 포함했다.
이밖에 도시가스 미보급 지역에 대한 대체에너지 지원 등 시민에너지 복지 확충, 사회적 약자에게 567억원을 지원하는 저소득층 생활안정, 위기농가 경영회생 지원 등 농촌경제 활성화, 상반기 내 주요 사업비의 90%이상 발주 완료 등 예산 조기집행, 민생경제 극복 대책반 운영 등도 10대 핵심과제로서 적극 추진된다.
시 관계자는 "올해 최우선 시정으로 추진되는 민생경제 살리기 대책은 영세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부분적 지원 정책을 벗어나 중소기업과 자영업자 및 농민 등 모든 시민들 아우르는 종합 정책이다"며 "일회성 지원이나 생계 위주의 지원에 그치지 않고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