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민간 투자사업 확정 후 4년 동안 착공조차 이뤄지지 않다가 전주시 직접 추진방식으로 변경된 평화·아중 도서관 건립이 이번에는 부지 선정 지연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본보 2월26일자)
특히 최고 30억원 이상의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정부의 지역 도서관 지원 심의를 두달도 채 남겨두지 않은 상태에서 심의 비중이 가장 큰 부지확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어 자칫 국비 신청조차 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1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 2005년 기획예산처로부터 BTL(민간투자)사업으로 확정된 평화·아중 도서관 건립사업이 사업자와의 협상 지연으로 착공조차 이뤄지지 않음에 따라 민간투자방식을 전면 백지화하고 직접 건립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직접 건립에 최소 100억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자주재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국비 지원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시는 전체 사업비의 30%를 지원 받을 수 있는 문화관광체육부의 지방도서관 건립 심의(5월)에 평화·아중 도서관 건립을 신청할 예정이다.
그러나 문제는 문체부의 심의 요건 가운데 가장 비중이 높은 항목인 부지확보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시는 당초 아중도서관 건립 부지로 아중체련공원 인근을 정했지만 학생과 주민들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불가하다는 방침만 정했을 뿐 변경 부지를 확정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시는 인후 3동에 있는 평생학습센터를 이전시키고 이 건물을 리모델링하거나 인후 3동 주민자치센터 옆 공영주차장 또는 노동부 종합청사 옆 시유지에 신축하는 등의 3가지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각종 문제로 확정이 낙관적이진 않은 실정이다.
평생학습센터 이전의 경우 오는 9월 이전 예정인 도교육청 청사와 부지를 매입해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도교육청이 당장 매입이 아니면 민간을 대상으로 공개 입찰을 강행한다는 방침이어서 공유재산매입절차 추진과 재원 마련에 상당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현실화되기 어렵다.
또한 신축하는 방안도 해당 지역 의원들이 인후 3동 주민자치센터 옆과 노동부 종합청사 옆에 신축하는 방안을 각각 고수하고 있어 조율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 처럼 부지확보가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수십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기회조차 스스로 거부하는 셈이 돼 재정 압박을 자초하게 되는 우를 범하게 될 우려를 낳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당장 문화체육부에 심의를 요청하기 위해서는 부지확보가 최우선과제지만 여러가지 문제로 진척이 되지 못하고 있다"며 "전체 사업비의 30%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에게 돌아가는 만큼 시의회 등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조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