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전주재선거 후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유권자를 경시하는 정치행태가 도를 넘었다는 비난이다.
이는 당과 후보 모두 ‘깃발만 꽂으면 당선 된다’는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번 재선거는 지역유권자가 정당을 선택하기보다 지역발전에 헌신할 선량을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다.
7일 민주당에 따르면 전주완산갑은 오는 11일 선거인단 투표를 거쳐 사실상 후보를 선정하고 전주덕진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전략공천 후보를 내정한 뒤 8일 최고위원회의와 당무회의를 거쳐 선정할 계획이다. 하지만 민주당의 공천과정은 여전히 늑장공천으로 선거일에 임박해서 후보를 내세우고 있다.
이렇다 보니 재선거 투표일이 20여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경선 갈등이 여전한 데다 후보들 역시 공천권 확보에 모든 전력을 쏟아 붓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민주당 텃밭과 다름없는 전북에서 ‘공천=당선’이라는 등식을 신봉하면서 후보들 역시 공천권을 확보하기 위한 구태정치를 답습하고 있는 모습이 역력하다. 때문에 유권자들이 후보를 검증할 수 있는 기회는 주어지지 않은 채 당만 보고 선택하라는 것이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시민들 또한 공천 지연으로 각 후보 측이 실시하는 각종 여론조사 공세에 시달리고 있다. 여론조사 경선을 앞두고 대부분의 후보가 인지도와 지지도를 견인하기 위해 최소 4∼5차례 이상의 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 여기에 각 후보 측의 지지 호소와 각종 사무실 개소식, 후원회 참석 요구 등으로 시민들은 가뜩이나 불경기로 살림살이가 힘겨운 상황에 정치권의 무차별적인 선거홍보로 짜증을 유발시키고 있다.
전북은 선거 때마다 싹쓸이를 할 만큼 민주당의 아성이다. 지난 총선에서 11개 가운데 9석을 차지했다. 이로 인해 전북은 민주당 깃발만 꽂으면 당선이라는 인식이 뿌리박혀 있다. 더욱이 전북은 민주당 일색이다 보니 한나라당 등 다른 정당이 집권여당이 될 경우 사실상 정부와의 통로부재가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이에 반해 충청권은 각 정당이 골고루 분포돼 있어 지역발전에 여야 구분 없이 상생역할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
이와 함께 공천=당선 등식 성립은 후보시절 지역발전을 약속하지만 당선만 되면 지역은 물론 유권자들 또한 안중에도 없는 부작용도 낳고 있다. 이번 당내 공천갈등 역시 도내 국회의원들은 중재 역할을 제대로 이뤄내지 못했다. 때문에 이번 재선거는 민주당이 공천만 받으면 당선된다는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고 지역발전을 위한 인물이 당선될 수 있도록 유권자들이 빠짐없이 자신이 권리를 행사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전주시 덕진 지역 박모씨(48)는 “정치인은 물론 시민들 또한 민주당 공천을 받으면 당선된다는 잘못된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며 “더욱이 투표일이 코앞으로 다가와서야 후보를 선정하는 것은 유권자들에게 당만 보고 선택하라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