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는 8일 제261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열고 송하진 시장과 관계 공무원을 출석시킨 가운데 현안업무에 대한 시정질문을 벌였다.
이날 양용모(송천1·2동)의원은 "미국발 금융위기 등에 따른 실물경제 추락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무려 29조원에 달하는 수퍼 추경을 편성하고 대부분을 지자체를 통해 집행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에 대한 대책으로 민생경제살리기 특별 사업팀을 구성할 필요가 있는 데 이를 시행할 의향이 있느냐"고 물었다.
장태영(삼천2·3동)의원은 "지난해 2월가지 개장하겠다던 전주권 소각자원센터의 주민편익시설이 아직까지 운영되지 않고 있다"며 "또한 전주 종합리싸이클링 조성사업이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시설 규모의 용량 과다 산정됐는 데 그 이유가 뭐냐고"고 따져 물었다.
김남규(송천1·2동)의원은 "국내 보행자 교통사고율이 OECD국가 가운데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데 전주시의 보행권 확보를 위한 올해 예산은 한 푼도 확보되지 않았다"며 "내년 본예산에 보행권 확보를 위한 보도설치 용역안 예산을 세울 의향이 있느냐"고 물었다.
김철영(삼천1,효자1·2동)의원은 "전주지역 청소년 지원센터 인력과 예산이 인구규모가 비슷한 안양시와 안산시 등에 비해 턱없이 적다"며 "게다가 인구가 전주시의 30분의 1수준에 불과한 임실군과 비교할 때도 절반 가량에 못 미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송하진 시장은 "민생경제 살리기 시책 추진을 위한 T/F팀을 최대한 활용하겠으며 보행환경 실태조사 및 연차별 시행계획을 포함한 전주조사 용역비를 내년 예산에 반영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청소년 지원센터 등의 사업은 도청 소재지의 경우 광역자치단체와 중복될 수 없기 때문에 도청소재지가 아닌 안산시와 안양시에 비해 규모가 적다"며 "전라북도 청소년 상담센터 상담의 수혜자 대부분은 전주시 청소년이다"고 답했다.
한편 장태영의원의 질의에 대해서는 향후 서면답변으로 대체키로 했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