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9 전주 국회의원 재선거를 20여일 앞둔 가운데 검찰이 본격 적인 단속에 나선다.

검찰은 각 정당의 재선거 공천인사들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본격적인 과열·혼탁 선거양상을 띨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해 수사력을 집중키로 했다.

전주지검은 9일 지검 대 회의실에서 형사 1부 검사들과 전북지방경찰청 수사 2계장, 전주 완산·덕진경찰서 수사과장, 전라북도선거관리위원회 조사담당관, 완산구 선관위 사무국장, 덕진구선관위 사무국장 등 9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명선거 정착을 위한 재선거 관련 합동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참가자들은 간담회에서 ▲돈 안 드는 깨끗한 선거 ▲거짓말이 통하지 않는 공정한 선거 ▲언론인터뷰·여론조사를 빙자해 금품을 요구하는 군소 미디어의 부정선거 행태가 사라지는 선거를 3대 목표로 정했다.

검찰은 재선거와 관련해 정인균 형사 1부장 아래 김용규 검사와 김한중 검사 등 3명의 공안검사를 배치하고 앞으로 당내 경선과 관련한 지역사회의 적법한 활동 및 의사표시는 최대한 보장하되 후보자 검증을 빙자한 허위사실 유포 및 금전 살포 행위 등의 위법 행위를 철저히 단속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주지검에 신고전화(063-271-1388)를 설치해 24시간 운영하며, 선거 운동기간 시작일인 오는 16일부터는 24시간 선거전담반이 근무하는 현재 전담반이 대기하는 2단계를 넘어서 ‘3단계 특별근무체제’에 돌입하게 된다.

검찰 관계자는 “선거사범에 대해서는 소속 정당, 지위 고하를 불문하고 철저하고 면밀한 수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고 엄정 처리할 예정”이라며 “기소된 선거사범도 철저한 공소유지로 위법행위에 상응하는 형사처벌이 이뤄지도록 해 공명선거 분위기를 정착시킬 것”이라고 말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