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신용카드 , 지자체에선 무용지물
사회 전반에 걸쳐 신용카드 서비스가 폭넓게 활성화되고 있지만 정작 해당지자체는 신용카드를 외면, 신용사회 정착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지역주민들에 따르면 재산권 등 권리의 취득·이전 변경 소멸에 관한 사항을 공부에 등록, 등록할 때 치르는 국세인 등록세와 또 지방세 인 취득세 등의 납부를 위해 군청 민원실에 마련된 부스를 이용하고 있지만 군 당국은 카드결재를 외면한 채 현금으로만 수납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각종 인지대며 수입증지대 등 지차체와 관련된 비용도 순수한 현금만 수납 처리하고 있을 뿐 신용카드는 아예 사용하려하지도 않고 이용 자체도 지자체로부터 철저하게 외면당하고 있다.
국세청 및 건강보험공단·근로복지공단 등 공기업의 경우 납세자나 보험 가입자가 해당지사를 방문해 신용카드로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도록 한 소비자를 배려하는 모습과는 대조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1967년 국내에 등장한 신용카드가 1987년 신용카드업법의 재정으로 활성화되면서 금융권에서부터 일반 카드가맹점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반에 걸쳐 폭넓게 통용되고 있지만 청·장년층에 진입한 신용카드 서비스가 지자체라는 벽에 부딪혀 무용지물로 전락,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
한 군민은 “국세나 지방세의 납부 고지서를 가지고 금융권을 방문하면 카드결재가 가능하지만 군 재무과 창구에 마련된 세무부서의 경우는 카드사용이 일절 안되는 거꾸로 행정이 펼쳐지고 있다”면서 “이는 타시군 지자체와도 유사한 시스템으로 각시·도·군 등의 지자체와 연계한 카드사용의 현실화가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고 말했다./부안=김찬곤기자·kcg458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