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공항 확장건설 사업이 고질적인 지방공항 적자사태에 가려지면서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어 새만금의 특수성을 감안한 정부 정책 반영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특히 국가정책사업인 새만금을 세계경제자유기지로 차질 없이 건설하고 새만금 지역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공항 건설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지만 그 동안 건설됐던 지방공항들의 적자사태가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현재 한국교통연구원(KOTI)은 군산공항 활주로 추가 신설에 대한 사전작업으로 전북권의 항공수요를 판단하는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하지만 한국교통연구원은 현재까지 정부의 새만금개발 종합실천계획이 확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전북권 항공수요 조사를 보수적으로 인정하는 등 새만금의 미래 항공 수요도가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있다.
 게다가 최근 정부가 국내 지방공항에 대한 구조조정에 나서는 등 적자 공항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군산공항 확장건설 사업에 대한 평가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
 김포·김해·제주·광주 공항을 제외한 대다수 지방공항들이 적자에 허덕이면서 공항신설에 대한 정부의 잣대가 까다로워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새만금은 새정부 출범이후 이명박 대통령의 지시로 조기개발 방침이 정해진데다가 지난해 10월에는 새만금 토지이용 구상이 확정된 만큼 충분히 수요도 조사에 있어 특수성이 인정되고 있다.
 또한 560만평의 군산·새만금 산업단지도 2010년부터 분양이 가능하고 부안측 관광레저 용지도 올 3월 문화체육관광부와 전북도간의 MOU가 체결되면서 많은 기업들의 투자 문의가 쇄도하고 있으며 이들 투자 의향 기업들의 공통된 요구사항은 공항 건설이라는 점을 정부가 인식해야할 대목이다.
 따라서 새만금 조기 개발에 따른 미래 성장가능성 등 새만금의 특수성을 감안한 대폭적인 항공수요 반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판단이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하다는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명박 대통령은 김제공항 건설사업의 대안으로 제시된 군산공항 확장 건설사업을 창의적이고 실용적이 방안인 만큼 적극 추진하라는 뜻을 내비쳤었다”며 “그 결과 광역경제권 30대 선도프로젝트로 선정됐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