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민간투자자 유치 어려움 등으로 새만금 관광개발사업의 중복논란에 대한 해법을 결국 찾지 못해 향후 또 다른 문제를 낳을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11일 전북도에 따르면 새만금 지역 내 관광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곳은 모두 3곳.
 가장 먼저 민간투자자 유치에 불을 지피고 있는 곳인 고군산군도지구는 현재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청이 미국 패더럴사와 막판 투자유치협상을 벌이고 있다.
 2.0㎢ 규모 부지에 6988억원(부지조성비 제외) 상당의 막대한 개발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방조제 다기능부지 역시 한국농어촌공사가 민간투자자 공모절차를 진행중이다.
 가장 넓은 부지(9.9㎢)를 자랑하는 새만금 관광지구 역시 전북개발공사가 올 3월부터 민간투자자 유치를 위한 공모절차에 돌입해 그 결과가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 3곳에 대한 도입시설 중복 논란이 제기되어 왔다. 워터파크의 경우 이들 3곳 모두가 중복되어 있는데다가 부티크 호텔, 한방테라피 및 마리나 시설은 고군산군도와 다기능부지 2곳에 중복논란을 빚고 있는 것.
 이와 관련 전북도는 도입시설 중복 해소 방안 마련에 고심해왔다. 결론은 개발주체간 협력체계를 구축하되 민간투자자 확정 전에 중복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자는 것.
 또한 전북도는 농어촌공사와 각 지역의 민간투자자, 국무총리실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먼저 5월중 농어촌공사와 농림수산식품부를 방문해 이 문제를 논의키로 했다.
 그러나 이들 3곳의 사업시행자가 각각 다른데다가 유독 농어촌공사의 태도가 적극적이지 않아 향후 해결책 마련까지는 또 다른 난관이 발생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전북도 역시 잠재적 민간투자자가 주도적으로 중복 해소방안을 찾고 지자체 및 기관은 지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세우고 있어 오히려 민간투자자간의 투자유치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공모단계에서 잠재적 민간투자자와 중복문제를 논의하게 되는 경우 투자자의 참여를 제한하는 요소가 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신중하게 접근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해양관광단지’라는 하나의 주제를 놓고 이들 투자자들의 중복문제 논의가 과연 얼마나 의미가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더욱이 가장 기대됐던 고군산군도지구에 대한 투자자 유치도 불확실한데다가 새만금관광지구에 대한 전북개발공사의 시행능력도 도마위에 오르고 있는 마당에 ‘선 잠재적 투자자 유치 후 민간주도 논의’라는 전북도의 전략이 효과가 있을지 지켜볼 일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