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 경찰이 도내 여당당사와 검찰청에 경력을 배치하는 등 행여 있을지 모를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25일 전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전날부터 전주시 풍남동 한나라당 전북도당사 인근과 덕진동 전주지검 청사에 40여명의 경력을 배치,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전북청 산하 기동중대는 서울 상황에 대비, 이미 그쪽으로 파견이 나간 상황에서 가용 경력인 전주 두 개 경찰서 방범순찰대가 각 경계 대상별 20명이 주간 2명씩 짝을 지어 근무를 서고, 야간에는 순찰차 등을 동원 주변지역 순찰을 강화하는 형식이다.

이 같은 이유는 노 전 대통령 서거의 주된 이유가 검찰과 한나라당, 정부 때문이라는 노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반발심이 감지되고 있기 때문.

실제 김해 봉화마을에서는 정부주요인사 등의 조문이 지지세력의 반발로 무산되고 정부에서 보낸 화환들이 짓밟히는가 하면 서울 등 주요 대도시에서 촛불집회 움직임까지 감지되는 등 일촉측발의 상황이 감지되고 있다.

이에 경찰은 경계 근무 시 반발 여론을 감안, 진압복이 아닌 근무복 차림에 가슴에는 ‘근조리본’을 달도록 해 반발감을 최소화시키려 분주하다.

전주지검 모 직원은 “노 대통령이 서거한 주된 이유가 검찰의 무리한 수사, 그 뒤에는 바로 여당인 한나라당과 정부가 있었다는 일부 반발여론 때문에 행여 지검에도 검찰을 비난하는 움직임이 있을 것 같아 염려스럽다”고 우려했다.

전북청 관계자는 “이번 조치가 전국적으로 정부와 검찰 등에 대한 집단행동에 대비, 경계태세를 강화하라는 경찰청의 긴급 회의 지침과 각 경계대상지역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