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의원들의 비리가 잇따르면서 도덕성 결여에 대한 시민들의 비난 여론이 비등하다.
특히 전주시의회가 자체 자정 노력의 일환인 윤리위원회 구성은 커녕 잇따른 비리 연루로 뇌물 공화국이란 오명을 자초하고 있다는 점에서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마련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전주시민회와 민생경제 연구소 등 7개 단체로 구성된 비리공모 전주시의원 퇴출을 위한 전주시 대책위원회는 3일 전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시의회의 사죄와 윤리위원회 소집을 촉구했다.
이들은 "의회는 자치단체장의 오만과 독선을 감시와 견제로 공직사회의 관료화를 막아내면서 지방자치를 이끌고 나가야 할 책임있는 대의기관이다"며 "그러나 전주시의회는 이를 역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5년간 각종 이권사업에 개입해 뇌물을 받아 4명의 시의원이 구속됐음에도 반성하거나 재발 방지책 마련을 고사하고 또다시 조직적으로 업자와 결탁해 돈거래를 하고 관련 조례를 개정하려다 현직 의원이 구속되는 사태에 이르렀다"며 "특히 시의회는 비리의원 징계를 위한 윤리위원회 구성조차 다수결로 거부해 이 같은 사태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사법처리된 의원들은 물론 이들을 징계하기 위한 윤리위원회 구성을 반대한 의원들이 대부분 특정정당 소속임에도 누구하나 사과나 반성 등 책임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시의회는 대 시민사죄와 윤리위원회 즉각 소집을, 특정 정당은 윤리위원회 구성 거부 의원들의 차기 공천을 배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도 이날 성명을 통해 "전직 시의장이 업자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것은 주민의 이해와 요구를 반영해 시정을 감시해야 하는 지방의원의 책무를 버리고 지위를 이용한 개인이익을 취한 반 윤리적인 행위다"며 "사법적 판단 이전에 스스로 의원직을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연대는 이어 "계속적으로 터져나오는 의원들의 비도덕적 행위에 대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시의회의 무능과 무기력을 비판한다"며 "즉각적인 윤리특위 구성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전북환경운동연합은 '비리의회로 전락한 전주시의회'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이번 사태와 관련해 또 다른 의원들의 비리혐의는 없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며 "시의회와 관련 정당은 재발방지 및 비리개입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제도개혁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영무기자ㆍ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