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일부 산업단지 조성이 순조롭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 산업단지 조성상황을 살펴보면 현재 14개 지구 3910만 7000㎡에 이르는 단지 조성이 진행중이다.
 전주친환경산업단지(29만㎡·5%)와 부안신재생산업단지(35만 6000㎡·10%), 익산종합의료산업단지(49만 9000㎡·12%), 정읍첨단과학산업단지(89만 7000㎡·10%), 익산일반산업단지(279만 5000㎡·13%), 새만금지구(1단계·930만㎡) 등 6개 지구는 착공에 들어갔고 나머지 8개 지구는 현재 추진 중이다.
 또한 완주테크노밸리와 국가식품클러스터 등 7개 지구에 대한 계획 수립 단계에서 전북도가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완주 테크노밸리 조성사업과 정읍첨단과학산업단지 조성사업 등 일부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다.
 완주 테크노벨리 조성사업의 경우 지난해 1월 완주군과 한화도시개발사업단간의 MOU체결로 수요조사 및 사업성분석 작업이 같은해 5월까지 진행됐지만 사업성 결여로 답보상태에 빠져있다.
 완주군 역시 직접개발 시행계획에 있어서 대단위 부지조성이라는 이유로 난색을 표하는 등 추진자체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정읍 첨단과학일반산단 조성사업의 경우에도 주민들의 토지보상 반발로 보상절차가 지연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올 2월 착공에 들어갔지만 주민들의 보상가 불만으로 현재까지 전체면적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48% 정도만이 토지매입 절차가 완료된 상태다.
 다행스럽게 김제시 부거리 일원에 조성되는 김제 지평선산단 추진에 있어 산업은행과 1000억원 상당의 금융약정을 체결, 숨통이 트였지만 갈길이 아직 멀다.
 신규산업단지 계발계획에 있어서도 난관이 예상된다. 고창 일반산업단지의 경우에도 산업단지 조성 예정지 90%가 우량농지로 편입되면서 농림수산식품부의 부정적 반응이 최대 쟁점이 되고 있다.
 해면을 접한 산업단지 개발 후보지 검토에 있어서도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군산과 김제의 경우 더 이상의 해면 부지가 없거나 새만금 방조제로 인해 부지 확보가 불가능해졌다. 부안의 경우에도 새만금 방조제를 지나 일부 해면 확보가 가능하지만 국립공원구역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산단개발이 불가능하다.
 유일한 해면 부지 확보가능 지역인 고창의 경우에는 해당 토지 소유주인 삼양사의 토지매각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최대 걸림돌이 되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