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각종 위원회가 ‘무늬만 위원회’로 전락하고 있다.
 전북도의 각종 자문 및 심의위원회 중 지난해 단 한 차례도 열리지 않은 위원회 수는 22개로 전체 108개 위원회의 무려 20%에 달한다.
 이는 위원회 5개 중 1개 정도가 사실상 이름만 있는 유령 위원회라는 것.
 특히 경기 침체로 서민과 소상공인, 사회적 약자 등에 대한 정책지원이 시급하지만 이와 관련된 구도심 상가 활성화 위원회와 시장정비사업시행구역선정심의위원회, 장애인복지위원회, 정보공개심의회 등은 지난해 단 한 차례의 회의진행이 없었다.
 또한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와 환경보전자문위원회 등 60개 위원회도 고작 한 두 차례에 걸쳐 회의가 진행됐을 뿐 제역활을 하지 못했다.
 결국 세 차례 이상 회의가 진행된 위원회는 고작 20%에 그친 것으로 조사돼 자문 및 심의위원회에 대한 대대적인 수술작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더욱이 도민 생활과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진 물류정책위원회 등 12개 위원회는 3년 동안 단 한 차례의 회의도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상당수 위원회가 제역활을 하지 못한 것은 해당 부서가 시간 부족 등을 이유로 여론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은 채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위원회가 전북도 정책집행에 있어 사전 점검작업이 아닌 사후 책임 회피를 위한 임시방편책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실적이 없거나 활동이 미미한 위원회는 정리할 방침”이라며 “기능이 유사한 위원회에 대해서도 통폐합 방안이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