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와 도 공무원노조연맹이 의정활동 평가 용역과 관련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양 기관이 절충안을 모색키로 했다.

앞서 노조 측은 국회의원의 경우 여러 통로로 평가를 받지만 지방의원은 유급화로 전환됐는데도 의정활동의 척도를 가늠할 수 있는 평가가 없어 의회 위상 확립과 발전적 차원에서 용역을 의뢰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태다.

반면 도의회는 의원들의 의정활동 평가는 시민사회단체 및 언론의 몫일 뿐 주민들에 의해 선출된 의원을 피감기관이 평가한다는 것 자체가 주객이 전도된 격이라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이 같은 입장차가 큰 상황에서 도의회가 공노연 측에 대화를 제안, 노조 측 역시 "기꺼이 응하겠다"고 답해 향후 성사 여부와 함께 해결점을 찾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상현 운영위원장은 2일 "도 공무원노조연맹의 의정활동 평가와 관련 타 시도 사례를 찾아 본 결과 서울시의회가 준비했다가 법률저촉문제로 중단한 것으로 안다"면서 "아울러 선거법 저촉 여부 등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그러나 "타 시도 사례를 떠나 도의회와 노조가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수 있는 장을 제의했다"며 "노조 측이 대화의 무대로 나선다면 이번 건에 대한 서로의 입장을 전달, 해법을 찾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정수 노조연맹위원장도 "의원과 공무원의 업무 성격은 다르지만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공통분모는 형성됐다"며 "이번 건은 그야말로 의회 발전방안을 찾기 위한 명분 그 자체 외에 어떠한 배경도 없고, 아울러 도의회의 제안에 기꺼이 응해 절충안을 모색할 자세가 돼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