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도 공무원노조연맹(공노연)의 의정활동 평가 계획에 대해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할 것을 주문하고 나서 향후 노조와의 갈등이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9일 도 행정지원관실의 지난해 결산 승인안 심사에 앞서 이경옥 행정부지사를 출석시켜 공노연의 의정활동 평가에 대한 입장을 따져 물은 뒤 조속한 해결을 요구했다.

김호서(전주4) 의원은 공노연이 노조 규약이나 단체협약에 없는 내용을 진행할 때 집행부는 어떻게 하느냐며 노조와 교섭 대상이 아니다 보니 왈가왈부 할 사안은 아니지만 도 집행부가 안일하게 대응하는 것 같아 아쉽다고 따졌다.

김 의원은 특히 의정활동은 주민들의 선거를 통해, 시민단체와 언론 등의 몫이라며 규약에도 없는 사항을 노조가 앞장서 용역까지 의뢰하며 추진하는 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질타했다.

김연근(익산4) 의원은 집행부의 의회 경시 현상이 심각하다 보니 노조에서 의회에 화살을 쏘는 것이 아니냐며 집행부가 부채질 하는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최병희(김제1)․권창환(완주1)․조병서(부안2)․김윤덕(전주2) 의원 역시 공공기관에서 시행하는 각종 사업에 대해 예산낭비는 없는지, 선심성은 아닌지 감시하고 견제하라는 임무를 부여 받은 도의원들을 공무원이 제대로 감시하는지 평가하는 것은 누구도 인정하지 않는다며 어떻게 그런 발상이 나왔는지 알 수 없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에 대해 도 공무원노조 조진호 위원장은 "이번 건은 공무원노조연맹과 해결해야 할 사안"이라며 "행정부지사에게 의정활동 평가 건에 대해 따진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