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경제·시민단체가 SSM(슈퍼슈퍼마켓)의 진출을 저지하기 위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이와 함께 전주시의회도 대형마트와 SSM 입점을 막기 위해 상위법 개정 및 도내 자치단체들의 적극적인 저지 행정추진을 촉구키로 하는 등 이 같은 움직임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5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북전주수퍼마켓협동조합과 전북재래시장 연합회, 참여자치시민연대, 전북경제살리기 도민회의 등 11개 경제·시민단체로 구성된 중소상인 살리기 전북네트워크가 오는 11일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SSM진출저지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북네트워크는 이를 위해 6일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회의실에서 회의를 갖고 대형마트 국회발의 법안 설명과 인천지역 홈플러스 사업조정신청에 따른 입점 유예 발표, 구체적인 SSM저지 사업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벌이기로 했다.
네트워크는 출범식 이후 전북도 사전조정협의회에 대형마트 심야영업과 주유소 사업 확장 등에 대한 사업 조정을 신청함과 아울러 대형마트 규제,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자영업자 실업안전망을 위한 캠페인 및 서명 운동 등을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대형마트와 SSM점으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는 동네 점포의 실정과 높은 카드 수수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상품 등에 대한 실태를 조사함과 아울러 언론사의 공동기획 취재를 요청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어 다음 달에는 중소상인보호관련 입법 정향 조사 결과 발표와 도내 지역의원과 함께하는 중소상인 살리기 대회를 개최하는 등 SSM진출 저지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네트워크 관계자는 "상인단체 및 시민단체가 모여 지역중소상인들의 보호를 위한 관련법 개정 및 제도정비 등을 통해 영세상인의 몰락을 막고 생존권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전주시의회도 7일 대형마트와 SSM진출에 따른 입장 발표라는 기자회견을 통해 "지방자치단체가 대형마트 및 SSM진출 규제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상위법인 유통산업발전법이 개정돼야 한다"며 이의 조속한 개정을 촉구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 영세상권 보호를 위해 전북도와 각 지자체들의 적극적인 중대형 유통업체 진입 저지 행정추진을 감시하고 촉구해 나갈 방침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