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중소상인과 시민사회단체가 기업형 슈퍼마켓(SSM)과 대형마트의 진입을 막기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섰다.
도내 슈퍼마켓협동조합과 주유소협회, 재래시장상인연합회, 참여자치시민연대 등 40개 단체는 11일 전주시청에서 '중소상인 살리기 전북네트워크' 출범식을 하고 SSM 및 대형마트의 입점 저지와 중소상인 보호 활동에 돌입했다.
전북네트워크는 출범 결의문에서 "대형마트와 SSM의 무차별적 확장으로 주변상점이 고사하고 일자리들이 사라지면서 지역경제가 빈사상태에 이르고 있다"며 "무너져가는 풀뿌리 경제회복을 위해 관련법 개정과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강력한 운동을 전개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대형마트 및 SSM규제를 위한 유통산업발전법과 중소상인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를 위한 여신전문금융업법, 폐업 중소자영업자 실업안전망 구축을 위한 법률 등의 제·개정 등 중소상인 살리기 3대 과제를 발표하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전북네트워크는 앞으로 대형할인점과 SSM의 심야 연장영업과 주유소사업 진출에 대해 사업조정 신청 및 진입규제, 소규모 점포의 카드 수수료 인하, 자영업자의 실업 안전망 구축을 요구하는 캠페인과 서명운동을 시작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우선 12일 전북지방중소기업청을 방문해 호성동 일대에 부지를 매입한 GS마트에 대해 권한위임업종에 대한 사전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소상인 보호관련 입법 동향 조사와 함께 3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소상인살리기 의원모임 제안, 도내 지역 의원과 함께 하는 중소상인살리기 기자회견, 각 정당 도지부 방문 등을 통한 법률개정 운동도 지속적으로 벌여나갈 방침이다.
한편 참석자들은 이날 출범식에 이어 오거리 문화광장까지 거리 행진을 한 뒤 대형마트와 카드 수수료 인하 등의 문구가 적인 대형 종이를 불태우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