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논의가 양 자치단체간의 쟁점현안사업과 대정부 요구에 대한 의견 접근으로 탄력을 받게 됐다.<관련기사 3면>
특히 통합 논의의 전제조건인 현안사업에 대해 완주군 측이 공식적으로 언급한 데 대해 전주시도 내부 검토가 마무리되고 있는 만큼 시의회 등의 협의를 거쳐 조만간 T/F팀 구성을 완주군에 제의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행정차원의 논의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또한 정부가 발표한 자율통합 지원방안에 대해 법적 보장이 선행돼야 한다는 데에 대해서는 양 자치단체가 한 목소리를 냄에 따라 9월 국회에서의 법안 처리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관련 완주군은 31일 기자회견을 통해 "양 지역의 발전을 위해 통합해야 한다는 대원칙에는 찬성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전주와 완주의 현안 사업문제가 먼저 해결돼야 한다"며 "또한 정부의 인센티브 제공도 법적으로 보장하는 특별법이 제정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모악산 주차장 운영지원이나 상관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등 완주군이 제시한 현안사업들에 대한 내부 검토가 마무리되고 있는 만큼 시의회 등의 협의를 통해 조만간 공식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며 "정부의 인센티브 지원 법적 보장과 자율통합 신청 기한 연장 등 인센티브안 보완도 요구해 나갈 방침이다"고 밝혔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