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전북도당 서민행복추진본부는 지난 25일 전주모래내시장 상인회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부여당에 상인들의 요구사항을 적극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유홍렬 도당위원장과 허남조 서민행복추진본부장 등은 이날 상인회 대표들과 만나 이같이 약속했다. 이날 상인회 대표들은 발길이 뚝 끊긴 재래시장으로 시민들을 유인할 수 있 방안과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 추진시 특성화 된 시설개선을 요구했다. 현재 실시 중인 현대화 사업은 비가림막과 주차장 등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는 것.

시장별 장점을 살린 특성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를 위해선 전액 국비지원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형마트의 신규 입점 및 영업시간 제한 등 정책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한나라당 차원에서 정책입안과 함께 지역 재래시장 등 지역 중소 상인의 경쟁력 확보 및 육성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유 위원장과 허 본부장 등은 재래시장과 전통마트의 차이점인 정과 인심이라는 장점을 살린 마케팅 기법의 개발과 지원이 필요한 만큼 정부에 적극적으로 요구하겠다고 답변했다. 또 재래시장 현대화와 특성화를 위한 예산분배에 보다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도당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도내 재래시장 경기 동향을 파악하고 시장 상인들의 건의 및 애로사항을 수렴해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내년도 정책이나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도당은 간담회에 앞서 유홍렬 도당위원장과 허남주 서민행복추진본부장 등 주요 당직자와 당원들이 전주 모래내 시장을 찾아 추석명절 맞이 제수용품 구입 등 재래시장 장보기 행사를 가졌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