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직후 일주일간이 전주·완주통합에 대한 민심변동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는 통합 실익에 대한 정확한 정보습득이 어려운 주민들을 대상으로 정부차원의 설명회가 이뤄질 예정인데다 수도권 등지 귀성객들의 주된 화두가 고향 발전으로 집약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주·완주통합과 관련, 반대 측은 통합이 이뤄지면 혐오시설이 다수 유치되고 세금 폭탄을 맞게 된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이에 대해 찬성측은 근거 없는 허무맹랑한 왜곡 논리라고 맞서면서 주민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난달 29일 정부차원의 본격적인 통합 추진을 요청한 통합 건의서 제출이 이뤄짐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5일~10일 사이에 양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통합 주민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 같은 주민설명회가 이뤄질 경우 혐오시설 설치에 대한 근거와 세금인상 등에 대한 확실한 정부의 방침이 제시될 수 있어 부정확한 정보 습득에 따른 막연한 불안감을 가진 주민들의 우려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행안부는 이번 설명회에서 그동안 통합이 이뤄진 지역의 사례를 분석한 자료 등을 통해 주민들의 우려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행안부는 농촌지역의 혐오시설 집중과 관련, 시설 설치는 공모와 협약에 의해 입지가 선정되는 만큼 주민의사에 반해 농촌지역에 일방적으로 설치되는 것을 불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통합된 지역의 전후 혐오시설 유치 건수를 근거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에 따르면 지난 95년 도농통합이 이뤄진 지역의 경우 소각장이나 화장장 등 혐오시설 설치는 농촌지역의 경우 22개에서 48개로 늘어난 반면 도시지역은 29개에서 무려 298개로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접근성과 이용활용도 면에서 농촌지역보다는 도시지역의 활용도가 높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행안부는 또 통합시 농촌지역의 세금이 도시지역과 같이 높은 세금부담을 받게 된다는 점에 대해 읍면지역이 동으로 전환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세금 증가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추석연휴기간 동안 귀성객들의 전주·완주통합에 대한 의견이 지역 주민들의 민심 변화에 주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수도권에 거주하면서 고향 발전의 기회로 양 지역 통합이 어떠한 역할을 할 것인지가 최대 관심사라는 점에 기인한다.
완주군 화산면 김모(64)씨는 "서울과 인천에 사는 아들들이 내려와서 농촌지역이 발전하려면 도시화를 통한 집중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통합해야 한다고 얘기했다"며 "사실 막연하게 통합에 반대했는 데 아들의 얘기를 듣고서 다시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행안부는 오는 15~20일 전국 18개 지역에서 통합 찬반여부를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통합 진행과정에서 공무원이나 주민이 조직적으로 "통합되면 불이익을 받는다. 혐오시설이 들어선다. 정부 지원 정책을 믿을 수 없다"는 등의 유언비어를 유포할 경우 지방공무원법과 주민투표법 등 위반으로 고발하는 등 강력하게 대처할 방침이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