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전주시가 장애인들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특별대책을 추진한다.(본보 6일자 5면)
12일 전주시에 따르면 장애인들의 이용 불편을 초래하는 공공시설물 전 분야에 대한 일제정비를 추진한 뒤 이를 바탕으로 민간시설에 대한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 이행 강제력을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이를 위해 관내 공원과 동물원, 한옥마을, 하천 등 공공시설에 대한 장애인 이용편의도 일제조사 및 100개소의 시설 접근로를 올 연말까지 7800여만원을 들여 정비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이달 말까지 완료할 예정인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을 위한 용역결과에 따라 관련시설 개·보수 및 보완에 대한 예산을 확보해 연차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이 같은 공공시설의 일제정비를 완료한 뒤 민간부분 편의시설 미설치에 대한 시정명령 및 이행강제금 부과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공공시설 건립시 장애인 명예감독원제 도입과 장애인 편의시설 모니터 요언 제도 운영 등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우선 공공시설 분야에 대한 일제 정비를 실시한 뒤 민간분야의 강제 시행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