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첫 자율통합 지역 공청회가 완주군측 토론자가 빠진 채 진행되는 등 파행으로 치닫을 전망이다.
 완주사랑지킴이운동본부는 15일 전북도청을 방문, 송완용 전라북도 정무부지사에게 완주군 3만 7810명의 통합반대 서명부를 전달했다.
 이날 국영석 완주사랑지킴이운동본부장은 “완주군 유권자의 과반수가 통합을 반대하고 있는 만큼 더 이상의 통합 추진은 의미가 없다”며 “화합을 위해 통합논의가 중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보다 앞서 완주사랑지킴이운동본부는 임정엽 완주군수를 방문, 반대 서명부를 전달하는가하면 이날 오후 이달곤 행정안전부장관에게도 반대 서명부를 전달했다.
 특히 완주사랑지킴이운동본부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1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인 지역 공청회는 자율적 통합 추진을 벗어난 일방적인 절차”라며 “완주군민의 뜻을 신중히 검토한 결과 공청회에 참석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해 반쪽 공청회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 때문에 완주군측 토론자인 국영석 완주사랑지킴이운동본부장과 최두현 전북환경운동연합 초록도시국장, 여태권 목사는 공청회에 참석하지 않을 전망이다.
 하지만 행정안전부는 지역 공청회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반쪽 공청회가 지역민들에 대한 시·군통합 홍보에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이미 통합에 대한 이해가 상당부분 이뤄진 만큼 강행하기로 한 것.
 또한 통합 반대쪽의 공청회 불참으로 공청회가 열리지 않을 경우 정부의 통합의지가 약해질 수 있다는 판단 아래 공청회 강행을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뿐만 아니라 행정안전부는 전주완주 통합에 있어 완주군의 관권개입설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고 지역민들의 올바른 시·군 통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지역 공청회를 계획대로 추진키로 했다.
 한편 자율통합 지역 공청회는 16일 오전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도청 대회의실에서 전주대학교 윤찬영 교수의 사회로 진행될 예정이며 전주시측 토론자로는 조지훈 전주시의회 부의장과 권혁남 전북대교수, 김병석 통합 민간추진협의회 사무처장 등 3명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