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인 육성대책 강화 절실...어업인 후계자 10명 중 1명 중도 탈락

도내 어업인 후계자 10명 중 1명이 중도에 탈락한 것으로 나타나 어촌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수산 경영인에 대한 육성대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어촌인구의 고령화로 인력부족 현상에 처해진 만큼 젊은 어업인들이 어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방안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26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1981년부터 지난해까지 후계자와 전업어가 등 총 1058명의 수산업 경영인이 선정됐으나 중도 탈락자가 135명(12.7%)에 달한다.
탈락 사유별로는 전업이 45명으로 가장 많고 이주 25명, 기반상실 23명으로 어족자원 감소와 고유가 등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외에 사망(19명)과 자진포기(7명), 법령위반(3명), 기타(13명) 사유로 중도에 탈락됐다.
수산업 경영인에 선정되면 어업인 후계자와 전업어가는 최대 5000만원, 선도경연인의 경우 1억원 이내에서 연리 3%의 융자지원이 가능하다.
이 가운데 지난해 어업인 후계자와 전업어민 등 수산업 경영인 선정 인원이 급감했다. 지난 2006년과 2007년 각각 65명, 73명이 어업인 후계자로 선정됐으나 지난해의 경우 45명에 그치고 있다.
이는 어촌인구의 고령화가 심각해지고 다방면에 걸쳐 인력부족 현상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에서 어촌경제를 이끌 핵심인력들이 줄고 있는 셈이다.
이에 따라 어업인 후계자 등 수산업 경영인을 제대로 육성할 수 있도록 선정부터 지원, 사후관리 등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는 등 다각적인 시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높다.
젊은이들을 위한 수산업 관련 교육을 확대하고 어촌에 정착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적 뒷받침도 필요하고 어업활동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하고 40세 미만으로 제한된 후계자 연령을 상향 조정도 필요하다는 것.
도 수산당국 관계자는 “수산업 경영인 선정 시 금융적인 지원이 받을 수 있다” 면서 “지난해 경영인 선정 감소는 전국 대비로 인원을 선정하기 때문에 전국적인 현상”이라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