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전북시군의장단 개최하고 공원 제척 확대 촉구
부안군의회가 전북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를 개최하고 당·정을 상대로 변산반도 국립공원 구역 제척 확대를 촉구하고 나서 당국의 대응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부안군의회(김성수)에 따르면 지난 달 30일 변산 대명리조트에서 전북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의장·최찬욱)를 개최하고 변산반도 국립공원구역 제척 확대 건의안을 안건으로 상정·처리, 청와대와 국무총리실·각 정당을 대상으로 건의문을 통해 공원 제척 확대를 적극 촉구했다.
전북시군의회의장단 협의회로 마련된 건의문에 따르면 변산반도 국립공원은 지난 1988년 공원 지정당시 산림지역 외 촌락·마을·농경지까지 포함하여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는 등 부안군 면적의 30%인 총 154.6㎢(전국 국립공원지구 평균 비율 15%)의 면적이 공원구역으로 묶여있다.
이에 따라 주민들에게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어 공원경계 부 소규모마을·자연마을지구·집단시설지구·도로·하천·호소 등으로 단절된 파편화 지역·간척·매립 등으로 보전가치가 낮은 지역 등 공원으로써 보존가치가 낮은 지역에 대한 공원지역 제척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특히 이날 김호수군수는 “국립공원 지정당시 군민들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 획기적인 개발을 기대하고 있었으나 오히려 주민생활에 과도한 불편을 초래하고 있어 공원면적의 8.5%는 제척되어야 한다”고 강력히 역설했다.
국립공원 구역 조정 시 지역생활의 규제로 생활불편에 따른 민원 해결과 지역주민들의 재산권 행사는 물론 새만금 방조제 전면 개통에 따른 관광인프라구축 및 확충 등을 위해 변산반도국립공원 구역조정 시 제척면적 확대가 절실하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
김성수부안군의회의장은 “새만금 종합개발 계획 확정과 함께 관광레저도시로 새로운 도약을 위해 국립공원 확대 제척 문제는 필수적이다”고 강조 했다./부안=김찬곤기자·kcg458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