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중독에 따른 폐해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전국의 국가지정 알코올상담센터를 정신보건센터로 흡수 통합할 방침이어서 알코올상담센터 관계자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3일 전북알코올상담센터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06년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 및 음주폐해를 예방하고 치료 재활을 지원하겠다며 국가 알코올 정책인 '파랑새플랜 2010'을 제시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알코올중독자 재활 및 사회복귀를 도모하기 위해 알코올상담센터를 오는 2010년까지 인구 20만 이상 시, 군, 구에 1개소씩 모두 96개소를 설치하겠다는 방침을 세웠지만 현재 34개소에 그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내년도 예산심의에서 알코올센터 운영지원 예산 항목을 폐지해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전북 등 전국 34개 알코올센터는 전국 시·도, 시·군·구 정신보건센터로 흡수 통합될 처지에 놓였다.
이에 대해 상담센터 관계자들은 정부가 국민과의 약속을 어기고 관련기관이나 협회 등의 의견수렴조차 거치지 않고 상담센터 운영 예산항목 폐지를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며 이는 알코올 의존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현재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고 반발하고 있다.
실례로 전북알코올상담센터의 회원 및 가족대상 전문상담 건수는 지난해 1534건에서 올들어 10월말 현재 2060건으로 급증했으며 알코올중독자 회복 지원 프로그램 참여자도 831명에서 1192명으로 크게 늘었다.
이에 따라 전북상담센터 40여명의 전직원을 비롯한 전국 34개 상담센터 회원 및 기관 관계자 등 800여명은 오는 5일 국회 광장에서 알코올상담센터 흡수 통합 반대를 위한 집회를 갖기로 하는 등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전북알코올상담센터 윤명숙(전북대 교수)센터장은 "업무 내용이 상이한 정신보건센터와 알코올상담센터를 통합하려는 것은 알코올 문제로 고통받는 180만명의 환자와 그들의 가족 1000만명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처사다"며 "알코올 상담은 앞으로 더 세분화돼 당사자는 물론 가족 등에 대한 보호도 동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센터장은 또 "알코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 부담비용은 40억원에 불과하다"며 "통합을 통한 예산절감보다는 주세에 건강증진기금을 부과하는 등의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