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풍력 비해 지열 소외

고유가 시대를 맞아 시설농가들의 최적의 대안인 지열 냉난방 시스템 보급 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농가들의 참여는 요원하다.
이는 지열 냉난방 시스템이 에너지 절감효과는 물론 병해충 방제와 적온에 의한 농산물 수량 증대 등 다양한 효과가 있음에도 자부담 비율이 높아 농가들이 섣불리 도입하기를 꺼리고 있기 때문으로 보급 확대를 위한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전북도는 지난해부터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총 22곳에 330억1100만원을 들여 영농지열 보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가운데 지열 냉난방 시스템을 완료한 곳은 전주 부공영농조합으로 25억4000만원을 투입, 2.7ha 규모의 시설을 갖춰 현재 시험 가동 중이다.
부공영농조합은 최근 -5℃까지 기온이 떨어졌던 당시에도 유류소모 없이 난방이 가능했으며 경유 사용 시 보다 70% 이상의 에너지 절감효과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나머지 21곳은 여전히 사업이 진행 중이다. 사업초기 의욕을 가지고 보급 사업에 참여했던 농가들은 자부담에 허덕이며 사업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 시스템은 ha당 12억원 가량의 사업비가 소요되며 이 중에 20%의 자부담 원칙에 따라 2억4000만원 정도를 부담해야 한다.
이 때문에 농가들은 시스템 설치에 안간힘을 써보지만 높은 비율의 자부담 탓에 중도에 포기하려는 분위기도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올해에 지열 냉난방 시스템을 설치하겠다는 농가들은 단 한 곳도 없었으며 내년도 사업을 희망하는 농가도 전무한 상태다.
도 관계자는 “지열시스템은 난방과 냉방이 가능해 병해충 방제와 농산물 수량 증대 등 생산 활동에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어 확대할 필요가 있다” 며 “하지만 많은 자부담 탓에 선뜻 설치에 나서려는 농가들이 없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최근 지열시스템이 날씨나 일조량 등에 제약이 없고 관련 설비의 사후 유지·관리가 용이하고 전북지역의 경우 중·동부 지역에 지열에저지 부존량이 높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