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본사 배치, 연내 이전지역 결정 힘들 듯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 이전에 대한 분산배치 원칙을 재차 강조한 가운데 경남도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어 연내 결정이 불투명해졌다.
이는 경남도가 LH본사의 일괄이전 원칙을 내세우며 국토부의 분산배치안 재 제출요구를 거부키로 했기 때문이다.
안상근 경남도 정무부지사는 지난 1일 국무총리실을 방문, LH본사 경남이전과 일괄이전의 당위성을 들어 정부의 분산배치 원칙 철회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정치권 역시 대정부 압박에 열을 내고 있다는 것.
이러한 가운데 국토부 주관으로 지난달 4일 이후 ‘제2차 LH본사 지방이전협의회’가 잠정 유보된 상태여서 경남의 거세진 반발은 연내 이전지역 결정이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우려다.
국토부는 현재 국회 국토해양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의 내년도 예산안과 법안 심사 일정을 이유로 지방이전협의회를 다음 주 중에나 개최할 방침이다. 이러한 마당에 경남이 정부안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으로 지방이전협의회의 역할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어 지역위의 중재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LH본사의 이전지역 결정은 경남의 반발 속에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게 일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 장관이 LH본사 이전과 관련해 분산배치 외에는 대안이 없다고 재차 밝히고 있지만 경남이 반발하고 있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면서 “지속적인 동향파악 등 정부 정책에 맞춰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정부의 거듭되는 분산배치 원칙에 고무된 상태로 지난달 19일 국토부에 제출한 사장배치를 전제로 ‘24.2% 대 75.8%’ 자체 계획안 관철에 주력하고 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