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총 77km에 달하는 1단계 새만금 방수제 턴키 공사 입찰공고가 이번 주 진행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건설업체간 진검 승부가 예고되고 있다.
특히 올해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한 건설사들은 그동안 미진했던 부족분을 채우기 위해 필승의 각오로 새만금 방수제 턴키공사에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컨소시엄 형식으로 공동도급에 나설 도내 일부 건설사도 막판 대형 건설사들과 끊임없는 접촉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건설업계와 농어촌공사에 따르면 사업시행자인 농어촌공사가 입찰공고를 진행키 위한 입찰안내서 초안을 지난 17일 오후께 공사내 기술심의위원회에서 심도있게 논의했다.
이에 따라 새만금 턴키 공사 10개 공구 가운데 농업용지 구간 7공구가 21일에서 24일 발주될 것으로 확실시된다.
건설사들은 또 복합용지에 대한 의견 조정이 완료될 경우 한꺼번에 터질 턴키 공사 10공구에 대한 구체적인 대비책까지 세워 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농어촌공사 한 관계자는 "방수제 턴키 공사 입찰 공고에 앞서 지난주 본사에서 기술심의가 한창 논의 된 것으로 안다"며 "심의 결과에 따른 수정작업이 끝나는 이번 주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내 건설업계 한 관계자도 "새만금 턴키 공사에 참여할 실적사들이 경쟁업체의 움직임을 일일이 체크하는 과정에서 나온 데이터를 종합해 참여공구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새만금 턴키공사에 공동도급 비율로 참여할 도내 건설사들도 지난 주말과 휴일까지 반납해 가며 실적사들과의 로비전 총력에 기울인 것 같다"고 말을 전했다.


2.건설사들이 이번 새만금 방수제 턴키 공사 입찰에서 PQ(입찰 참가자격사전심사) 참여 후 본입찰을 포기하는 사태도 배제할 수 없다.
이는 건설사들이 ‘일단 내고보자’ 는 인식이 확산된데다 PQ 후 본 입찰에 나서지 않아도 아무런 불이익을 받지 않는 제도적 허점 때문이다.
올해 턴키입찰 물량이 쏟아지면서 건살사들의 ‘일단 내고 보자’는 인식이 팽배한데다 수익성이 낮거나 입찰조건을 수용하기 힘든 공사가 적지 않았다.
턴키입찰에서는 건설사들이 PQ 신청 후 현장설명을 거쳐 공사내용이나 입찰조건 등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당초 제시된 공사비만으로 공사를 진행하기 어렵다는 판단이 서면 입찰을 포기할 수도 있다.
까다로운 내부심사도 건설사들의 입찰 참여를 낮추는 요인이 된다.
PQ 신청 후 RM(Risk Management) 심사와 수주심의회 등 두 번의 내부 심사 과정에서 수주가능성이나 공사조건 등이 좋지 않다고 판단되면 입찰 참여가 제지된다
턴키입찰에서는 건설사가 설계비 등을 선투입해야 한다. 만약 건설사가 공사를 수주하지 못하면 비용만 날리는 꼴이 되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PQ를 신청해놓고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으면 다음 입찰에서 감점을 받기 때문에 PQ 참여는 입찰 참여로 직결됐다. 그런데 건설사들이 견적을 뽑아본 후 입찰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막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판단에 따라 최근에는 입찰에 참여하지 않아도 별른 불이익을 주지 않고 있다.
게다가 최근 장기화된 주택건설경기 침체로 공공 공사와 턴키시장으로 눈을 돌린 중견 건설사들이 부쩍 늘어 경험미숙에 따른 PQ 심사에서 탈락하는 경우의 수도 배제할 수 없다.

3.새만금 방수제 턴키공사 사업시행자인 농어촌공사에 대한 도내 건설업계의 불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우선 농어촌공사가 지난해 9월 사업시행자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지역건설업체 의무도급비율을 최고 49%까지 확대하겠다고 공언한 약속을 실행하지 않고 있는게 가장 큰 이유다.
게다가 농어촌공사는 지난 10월 말 새만금 방수제 착공을 위해 실시계획 승인 절차를 완료한 뒤에도 구체적인 지역업체 의무 도급 비율을 명확히 내놓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입찰 공고가 임박한 가운데 농어촌공사 내부에서 새만금방수제 공사 지역업체 참여비율을 20%로 결정했다는 소문이 꼬리를 물면서 도내 건설업계가 발끈하고 있다.
턴키입찰 방식에 따라 열악한 지역 건설업체가 공동도급 비율에 따른 설계비 등을 먼저 투입해야 하는 모험을 강행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도내 건설업계는 "지역업체가 그동안 농어촌공사 사업시행자 선정 도구로 활용된 들러리에 불과했다"며 "농어촌공사가 부르짖는 지역경제 활성화는 공사 이익만을 노린 헛구호에 그치지 않는다"고 실랄하게 비판했다.
또 "지역업체 참여를 유도하려면 방수제 공사 입찰 공고에 명시해 반드시 공동도급 방식을 의무화해야 한다"며 "나아가 지역업체와 공동도급에 나서는 실적사들에게 가점제를 도입하는 방안도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다시 말해 농어촌 공사가 지역업체 참여를 의무화하는 공동도급 방식과 가점제를 도입하는 방안만이 턴키라는 실적사들의 경쟁구도에서 지역 업체가 다소나마 참여할 수 있다는 얘기다. /박상일기자 psi535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