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가 내년 상반기 안에 새만금 방수제 착공에 들어가겠다고 공언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할 움직임이 없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새만금위원회의 지난 7월 23일 새만금 내부개발 기본구상 및 종합실천계획안 중간발표에 따라 그 동안 논란을 거듭했던 방수제 구간 착공이 실마리를 찾는 듯 했다.
 농수산식품부는 우선 방수제 공사와 관련해 농업용지 구간 56㎞를 8∼9개 구간으로 나눠 기본계획을 보완하고 올 하반기 중 입찰 공고를 하기로 했다.
 또한 농수산식품부는 이런 모든 절차를 연내 마무리하고 내년 상반기 중 여러 공구의 동시 착공을 추진키로 했다.
 간척지 내부의 물막이 둑 공사인 방수제 공사에 있어 각 부처별 논란이 거듭되자 새만금위원회가 전체 125㎞ 구간 중 농업용지 구간을 먼저 축조하기로 한 것.
 하지만 정부의 7·23 발표 이후 5개월이 다 지난 현재까지 농어촌공사의 별다른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고 있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내년 상반기 안 착공을 위해서는 적어도 올 연말 내에 발주에 나서야 하지만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사업단은 아직까지 발주계획 조차 세우지 않고 있다.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농림수산식품부가 새만금 내부개발의 주도권을 국토해양부와 환경부 등 관계부처에 빼앗기면서 정부에 대한 반감을 우회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가 신·재생에너지용지와 생태·환경용지에 대해서도 방수제 공사를 추진하려했지만 정부와 각 부처가 이를 반대하면서 벌어진 결과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환경부는 생태·환경용지는 방수제 자체가 필요없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고 신·재생에너지용지에 있어서는 지식경제부가 새만금사업추진기획단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사업단은 농림수산식품부와 본사의 지침에 내려오기까지 새만금 방수제 공사에 대한 어떤 결정도 내릴 수 없다는 입장만을 되풀이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방수제 착공이 계속 지연될 경우 지역건설경기 활성화는 물론 지역경기 부흥기회가 점차 늦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어 정부 주도의 방수제 착공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부처별 이기주의로 새만금내부개발사업이 차질을 빚을 경우 그 책임을 누가 져야 할지 농림수산식품부 등 정부 관계부처가 고민해야할 대목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