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5일로 예정됐던 한국토지주택공사 제3차 지방이전협의회가 무기한 연기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이 신년 인터뷰 당시 정부 주도의 분산배치 결정을 언급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다가 최근 국토부 업무보고를 이유로 제3차 지방이전협의회를 무기한 연기시켜 논란이 되고 있다.
 정 장관은 모 통신사와의 신년인터뷰에서 “현재 지방이전협의회가 만들어져 전북과 경남간의 의견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조정이 안될 경우 국가가 조정할 수밖에 없다”며 “이는 혁신도시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한국토지주택공사 분산배치를 놓고 전북도와 경남도간의 조율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다가 경남도가 정부의 분산배치 방침을 어기면서까지 일괄배치를 주장한데 따른 정부의 결단으로 풀이됐다.
 또한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에 따른 혁신도시 조성의 불안감이 점차 확산되자 전북혁신도시와 경남혁신도시 조성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 분산배치 방침을 조속히 해결하려는 의지로도 풀이돼 15일에 열릴 예정인 지방이전협의회에 관심이 모아졌다.
 하지만 국토해양부는 제3차 지방이전협의회를 하루 앞둔 지난 14일 국토부 업무보고를 이유로 무기한 연기됐음을 전북도에 알려온 것.
 한국토지주택공사 분산배치 결정이 국토해양부 주요 현안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지방이전협의회가 자주 연기되면서 도민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대목이다.
 뿐만 아니라 일년 이상 진척을 보지 못한 한국토지주택공사 분산배치 문제가 해결책 마련을 위해 구성된 지방이전협의회에서 조차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자 정부 주도의 해결책 마련이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더욱이 최근 세종시 수정안 발표에 있어 드러났듯이 경남도가 지금껏 주장해온 국토해양부 산하 국토연구원 양보안이 터무니없는 대안으로 밝혀지면서 더 이상의 경남도 의사존중은 한국토지주택공사 분산배치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게 일반적인 시각으로 자리잡고 있다.
 지방이전협의회 구성 전 수 차례 이상 삼자대면 자리에 일정상의 이유로 모습을 보이지 않았던 경남도에 더 이상 정부가 끌려 다닐 경우 정부에 대한 불신만 더 커질 것이라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