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은 올해에도 전통문화의 산실로 수많은 전통예술이 꽃핀다. 그 중심부에는 국립민속국악원(원장 이영우)가 존재한다. 남원 국립민속국악원(원장 이영우)이 기획한 상설창극 ??명인명창, 창극을 만나다-신(新) 판놀음 열두마당??은 판 속에서 소리와 춤, 그리고 악기가 어우러지는 신명의 장이다.
오는 12월까지 매달 마지막주 토요일 오후 3시 민속국악원 예원당에서 열리는 이번 무대는 판 고유의 열린마당을 표방하고 기획한 공연물이다. 지난 2004년 선보였던 ??신 판놀음??을 올해에도 명창과 명인, 명무 등이 한데 어우러지는 공연물로 기획했다.
국립민속국악원 관계자는 ??국립민속국악원의 브랜드를 위해 상설창극을 고정화시켰다??며 ??이번 기획은 판소리 다섯바탕을 토대로 한 열두가지 창극을 관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고 명인 명창의 춤과 소리, 음악을 함께 감상하는 일석이조의 시간??이라고 밝혔다.
30일 오후 3시 민속국악원 예원당에서 올려지는 첫 판놀음은 부부이기도 한 소리꾼 박양덕 명창과 거문고 김무길 명인의 ??박양덕 명창·김무길 명인, 창극을 만나다-수궁가??. 길놀이와 비나리, 소고춤을 시작으로 김무길 명인의 거문고 산조, 박양덕 명창의 수궁가, 민속국악원 국악연주단의 창극 수궁가 중 ??별주부 따라 수궁에 벼슬 살러 간다?? 대목이 무대를 수놓는다.
2월 27일 ??송순섭 명창 · 이애주 명무-적벽가??, 3월 27일 ??유영애 명창 · 원장현 명인-춘향가??, 4월 24일 ??성우향 명창 · 임이조 명무-춘향가??, 5월 29일 ??박송희 명창 · 박종선 명인-흥부가??, 6월 26일 ??김수연 명창 · 진유림 명무-심청가??, 7월 31일 ??김일구 명창 · 이영희 명인-적벽가??, 8월 28일 ??조상현 명창 · 이현자 명무-춘향가??, 9월 25일 ??안숙선 명창 · 이생강 명인-흥부가??, 10월 30일 ??신영희 명창 · 채향순 명무-흥부가??, 11월 27일 ??이일주 명창 · 최경만 명인-심청가??, 12월 25일 ??남해성 명창 · 채상묵 명무-수궁가??가 이어진다.
조선시대 산대놀이를 연상케하는 무대 구성으로 화제를 모았던 ??신 판놀음 열두마당??은 전통 우리 식의 무대구성과 문화재급 명인, 명창, 명무 들의 합동무대란 점에서 문화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