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올해부터 70억원 가깝게 투입해 동문상점가를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조성하는 사업이 4대문 복원 사업의 핵심으로 떠오른 동문복원과 연계 추진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는 문화관광형시장을 별도사업으로 추진, 완공할 경우 동문복원에 따른 문화재 발굴 등에 따라 시설 철거 등 예산 낭비 요인이 발생할 우려가 높기 때문으로 4대문 추진협의회와의 긴밀한 협력 체계 구축이 시급하다.
31일 전주시에 따르면 동문·풍남문 상점가가 중소기업청으로부터 문화·관광형시장 조성사업 대상으로 선정됨에 따라 올해부터 모두 93억원을 투입해 관련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시는 이에 따라 69억원을 투입해 동문상점가에 문화센터 신축과 먹거리촌 조성, 문화예술거리 조성, 한전 지중화, 입구조형물 등을 설치키로 하고 오는 3월 실시설계 완료 후 4월부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문제는 이 같은 동문상점가 사업 대상지가 최근 4대문 복원사업 5개 계획안 가운데 가장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는 동문복원 예정지와 중복된다는 점이다.
현재 전라감영·4대문복원 추진위원회에서는 사업 추진을 위해 정확한 동문 위치와 성문의 규모 및 재원 규모 등을 파악함은 물론 문화유적지 지정에 따른 국비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한 일대 유구조사의 시급성을 강조하고 있는 상태다.
이 같은 상황에서 문화관광형시장 조성사업이 4대문 복원과의 유기적 협조체제 없이 별도로 추진될 경우 향후 동문복원 과정에서 실시계획 변경은 물론 설치된 시설물을 철거 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 같은 문제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문화관광형조성사업 실시설계팀과 전라감영·4대문복원 추진위가 만나 전체적인 사업 계획과 세부 진행상황을 협의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주시의회 김남규 문화경제위원장은 "동문 상점가 문화관광형조성사업이 4대문 복원과의 조율없이 진행될 경우 예산 중복투자 및 낭비 등 여러가지 문제점을 발생시킬 것이다"며 "사업대상지가 중첩되는 만큼 시장조성팀과 4대문복원 추진위가 하루 빨리 만나 유기적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해 추진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