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건설단체들이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할 국가․공공기관 청사신축공사에 지역업체 참여비율을 높여 달라며 요구하고 나섰다.
16일 건설협회 전북도회와 전문건설협회 전북도회 등 도내 8개 건설단체에 따르면 도내 건설단체 일동은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할 12개 기관들에게 지역업체 공동도급 비율을 높여 달라는 건의서를 17일 전달할 예정이다.
건의서가 송부될 전북혁신도시 이전 기관은 농촌진흥청을 비롯, 국립농업과학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국립식량과학원, 국립축산과학원, 한국농수산대학, 한국토지주택공사, 대한지적공사, 한국식품연구원, 한국전기안전공사, 지방행정연수원, 한국간행물윤리위원화 등 국가공공기관 12개 기관이 해당된다.
이들 단체는 전북도민의 꿈과 희망인 만큼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이 뒤따라야 한다고 전제했다.
이를 위해서라도 공공․국가기관의 청사 신축공사비가 1조 4726억원이 소요되는 전북 혁신도시 청사이전공사에 반드시 지역업체가 참여해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이들 단체는 전북혁신도시사업에 이전되는 국가기관 및 공공기관 청사신축공사에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업체 참여 방안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우선 공사 발주시 지역 건설업체 참여비율 30%이상을 의무 사항으로 명시하고 품질과 공정에 지장이 없고 일반적 기술력으로 시공할 수 있는 부분은 지역제한 대상규모로 분할 발주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도내 전문건설업체에게 60%이상 하도급 해 줄 것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기계설비·전기·정보통신 등 분리 발주되는 공사에 대하여도 지역 업체 참여비율을 30%이상 의무사항으로 묶어 발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들은 도내 판매상의 기자재와 건설장비를 우선 사용과 함께 품질과 공정에 지장이 없고 일반적 기술력으로 시공할 수 있는 부분은 지역제한 대상규모로 분할 발주해 달라고 요구했다.
건설협회 전라북도회 이선홍회장은 “전북혁시도시로 이전할 공공기관 청사 이전 신축공사에 4대강사업과 같이 지역업체가 30%이상 반드시 참여해야 마땅하다”며 “특히 도내 지역은 4대강 살리기 사업에 해당되는 사업이 미미해 상실감에 빠져 있는 상태인만큼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특단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한주택건설협회 전북도회 윤여웅 회장도 “전북도민에게 혁신도시 이전 청사신축공사는 지역 경기활성화에 직접적인 부흥효과를 낼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귀띔했다. /박상일기자 psi535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