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도내 최초로 축산물 가공 처리업체의 위생점검을 업체 자율적으로 진행토록 할 예정이어서 자발적 참여를 통한 위생관리 강화와 자칫 먹거리 안전 방치 결과 초래라는 기대와 우려를 낳고 있다.
7일 전주시에 따르면 업주의 자발적인 위생관리 강화를 위해 도내에서 처음으로 축산기업조합 전주시지부와 함께 축산물가공 처리업소 영업자 자율위생점검을 오는 12일부터 실시할 방침이다.
시는 이를 위해 축산기업 조합과 협의, 축산물의 오염이나 변질을 방지하기 우해 영업자나 종사자 일상적으로 지켜야 할 위생분야와 축산물가공처리법의 의거해 준수해야 할 16개 항목의 자율점검표를 작성, 656개소의 대상업소에 우편으로 발송키로 했다.
영업자는 점검리스트에 의거해 각종 서류 보관·작성과 위생교육 및 종업원 건강진단 여부, 유통기한이 지난 냉장육을 냉동육으로 전환 여부 등 건강진단16개 항목에 대해 자율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업소에 게시함과 아울러 사본은 시에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고발과 영업정지 등 강력한 행정 처분 등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200여건의 안전위생 위반사항이 적발되고 있는 상황에서 업주의 자율적인 위생관리가 제대로 이뤄질 지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시는 지난해 86회에 걸쳐 축산물가공 처리업소에 대해 위생점검을 벌인 결과 모두 180건을 적발, 고발 8건, 영업정지 1건, 과징금 8건 등 53건에 대해 행정처분 및 고발조치하고 127건은 현지 시정조치토록 한 바 있다.
전북환경운동연합 최두현 녹색도시국장은 "갈수록 대형 식품안전사고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국민들의 먹거리 안전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는 만큼 위생점검 등을 강화해야 한다"며 "특히 축산물의 경우 유통기한 경과에 따른 변질 등을 치명적 위해 요인이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취급하는 종사자들의 위생관리도 철저히 해야 하는 데 자율점검으로 전환한다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자율점검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영업자의 안일한 자체 점검을 방지하기 위해 명예감시원을 활용한 수시 위생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며 "식품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업자의 능동적 위생관리를 유도해냄과 아울러 수시 점검 등의 보완책을 동시에 병행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