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국 벤처기업촉진지구 육성에 적극 나섬에 따라 도내 지자체가 이를 잘 활용해 지역벤처기업을 미래의 전북경제를 이끌어갈 원동력으로 키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벤처기업촉진지구로 선정된 전주시의 경우 중소기업 10곳 중 3곳이 벤처기업일 만큼 벤처기업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를 집적화시켜 육성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25일 전북중소기업청에 따르면 도내 벤처촉진지구인 전주시의 지역내 중소기업은 총 491개이며, 이중 30.8%인 151개가 벤처기업이다, 전국 도별 평균 벤처기업 비율이 10.9%인 점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분포율을 보이고 있다. 또 촉진지구내에는 281개의 중기가 있고, 벤처는 67개(23.8%)가 있다. 이에 따라 지역내 벤처기업의 촉진지구 집적률은 44.4%(전국 도별 평균치 33.1%)로 높다. 하지만 여전히 벤처기업 2개 중 1개는 촉진지구 밖에 분포돼 있어 이들을 집적화시킬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정부는 전주시를 비롯한 전국 25개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를 지역벤처의 거점을 삼기 위한 ‘벤처기업촉진지구 활성화방안’을 수립·시행키로 했다.
주요내용을 보면 지자체별로 촉진지구운영계획을 수립·시행하고, 벤처기업과 지원기관간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등 관리체제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촉진지구 내 연구소, 대학 등의 벤처 인프라 활용 효율화와 집적향상을 위해 벤처확인기관, 벤처협회 등을 통해 입주기업에게 컨설팅 지원을 확대, 벤처기업으로의 전환기회를 촉진할 계획이다.
특히 지구별 특화 전략산업을 강화하고, 투자유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지역의 전략적 특화산업과 벤처기업의 IT, BT, NT 등 주력핵심기술 및 녹색기술 등 신성장 동력 산업과의 연계방안도 지자체와 공동으로 마련된다.
중기청 관계자는 “촉진지구 입주기업 경영실태와 성장수준, 지원필요사항 등 촉진지구 전반에 대한 외부전문기관의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있다”며 “지자체별 벤처촉진지구 운영계획을 진단·점검함과 동시에, 촉진지구에 대한 관심을 촉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