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상품거래소 설립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보이면서 새만금 상품거래소 유치가 수포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기획재정부가 이르면 이달 23일 ‘상품(금) 거래소 도입 방안’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1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 “국내 상황을 고려할 때 별도의 상품거래소 설립이 현재로선 불가능하다”고 밝힌 것.
 윤 장관은 이날 이용섭 민주당 의원(광주 광산을)이 “이명박 대통령 공약대로 동북아 상품거래소를 광주에 둘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 “현재 정부 각 부처가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상품거래소 도입 필요성과 방법, 시기 등에 대해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 장관은 “그러나 지금 시점에서 상품거래소에 상정해 거래할 상품은 금 정도에 불과해 별도로 상품거래소를 설립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별도의 거래소 설립보다는 서울 증권거래소와 부산 선물거래소에 대한 활용방안 쪽으로 정책을 선회한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결국 전북도가 새만금 지역에 유치하려는 새만금 국제상품거래소 유치사업이 사실상 무산됐으며 4대 앵커기관 유치도 더욱 어려워졌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 동향을 파악한 결과 용역결과 역시 시기상조 쪽으로 결론 났다”며 “현재로선 사실상 상품거래소 유치가 어렵게 됐다”고 설명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